바이비트 해킹 연루 해커, 400억원 규모 이더리움 매각…ETH 하락 유발 일조

28일 14,064ETH 평균 1,956달러에 처분…2,750만달러 DAI 확보

3월 28일, 지난 2월 발생한 가상자산거래소 바이비트(Bybit) 해킹 사건과 관련된 해커가 약 14,064이더리움(ETH)을 매각했다.

온체인 분석업체 룩온체인과 아캄에 따르면, 해당 해커는 새로 개설된 두 개의 지갑을 통해 평균 1,956달러에 ETH를 대량 매도해 약 2,750만달러(약 400억원) 상당의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 DAI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이와 같은 매도 물량으로 이더리움 시세에 하방 압력을 더 했으며, 전문가들은 해커의 토큰 물량이 최근 시장 하락세의 직접적인 원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동시에 가상자산 시장 전반에서도 거래량 감소가 관측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커는 코인 믹싱 플랫폼 토르체인(THORChain), 체인플립(Chainflip) 등 탈중앙화 플랫폼을 이용해 자산을 세탁하려 한 정황도 전해졌다. 불법적으로 취득한 자산의 추적을 피하고 현금화하기 위해 탈중앙화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바이비트 해킹 사건은 북한 정부의 지원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 해킹 그룹 라자루스가 주도한 것으로, 약 2조원 상당의 ETH를 포함한 대규모 자산이 탈취된 바 있다. 해당 자산은 여러 플랫폼을 경유해 세탁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이더리움 생태계에는 향후 업그레이드와 관련된 긍정적인 발표도 나왔다.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인 팀 베이코는 차기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펙트라(Pectra)’의 도입 시점을 오는 4월 30일로 잠정 발표했으며, 세부 사항은 다음 주 예정된 All Core Devs 회의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돈나무 언니 “비트코인 가장 큰 가상자산으로 남을 것”

9/27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2.4억 순유출

4분기 주목해야할 지표는? 비트코인·이더리움 계절적 강세·달러지수·엔비디아도 주목

이더리움, 푸사카 업그레이드 10월 1일 테스트넷 가동

DEX 에이프엑스, 168억원 규모 APEX 코인 바이백 프로그램 발표

파벨 두로프 “프랑스 정보기관·몰도바 정부, 텔레그램 특정 채널 검열 요청”

솔라나 파이어댄서팀, 블록 고정 연산 단위 상향 제안

하이퍼리퀴드 재단, 하이퍼EVM 기반 첫 NFT 컬렉션 발행·배포

인기뉴스

1

돈나무 언니 “비트코인 가장 큰 가상자산으로 남을 것”

아크인베스트 최고경영자(CEO) 캐시 우드 - Chris Ratcliffe/Bloomberg
2

美 셧다운 시 ‘가상자산 입법·규제’ 지연 우려

미국
3

트럼프, 연방정부 셧다운 위기 속 미 의회 지도부와 29일 협상

도널드 트럼프
4

에이셔(ATH), 내일 주요 발표 예고

에이셔(Aethir)
5

주간 거시경제 주요일정 – 美 셧다운 시한임박·고용 데이터 발표

미국 증시 / 프리픽
6

바이낸스, 지케이베리파이(VFY) 코인 알파·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7

플라즈마, DeFi 예치금 $49억 돌파

미국 증시 / 프리픽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