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닌 지갑 연동 시 기념 NFT ‘Jin’·’Ronke’ 무료 민팅 가능
27일 글로벌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OpenSea)에서 로닌 블록체인 기반 NFT 거래를 지원한다.
로닌 지갑을 보유자는 오픈씨를 통해 NFT를 구매하거나 판매하고, 신규 컬렉션을 발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코드 작성 없이 NFT를 제작할 수 있는 오픈씨 스튜디오 기능도 로닌에 도입됐다.
이번 통합을 기념해 로닌 개발사 스카이 마비스는 로닌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캐릭터를 바탕으로 한 무료 NFT 2종 ‘Jin’과 ‘Ronke’를 공개했다. 해당 NFT는 한정 기간 동안 로닌 지갑 연동 후 민팅할 수 있다.
로닌 NFT는 기존의 로닌 마켓에서만 거래되던 구조에서 벗어나, 오픈씨라는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더 넓은 거래 시장에 노출될 수 있게 됐다. NFT의 유동성과 컬렉션 가시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오픈씨에서 발생한 로닌 기반 NFT 거래에 부과되는 플랫폼 수수료의 8%는 로닌 트레저리에 귀속돼 네트워크 운영 및 생태계 성장을 위한 자금으로 활용된다. 이는 기존 로닌 마켓 수수료 구조와 동일하다.
NFT 제작과 로열티 정책 변화
오픈씨 스튜디오 도입으로 로닌 블록체인에서도 비개발자들이 간편하게 NFT 컬렉션을 출시할 수 있게 됐다. 이용자는 블록체인 선택 항목에서 ‘Ronin’을 지정해 NFT를 민팅할 수 있으며, 기존 로닌 지갑 및 자산으로도 동일하게 활용 가능하다.
다만 로열티 정책은 토큰 표준에 따라 차이가 있다. ERC-721C 및 ERC-1155C 표준을 사용하는 컬렉션은 오픈씨에서 로열티가 적용되지만, ERC-721 및 ERC-1155 등 기존 표준 기반 컬렉션은 로열티가 적용되지 않는다. 로닌 마켓에서는 여전히 로열티가 유지되며, 스카이 마비스는 향후 로열티 정책을 통합할 계획이다.
기념 NFT 민팅 안내
현재 제공 중인 무료 NFT ‘Jin’과 ‘Ronke’는 오픈씨에서 로닌 지갑을 연동한 후 간단한 거래 확인 과정을 거치면 누구나 무상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