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 미신고 국외 가상자산사업자 구글 앱 국내 접속 차단…쿠코인·MEXC 등 17개사 대상

  • 3월 25일부터 구글플레이 통해 설치·업데이트 불가…FIU “애플·웹사이트도 차단 추진”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은 3월 25일부터 구글을 통해 국내 이용자들이 접근하던 미신고 국외 가상자산사업자 앱에 대한 국내 접속 차단을 시행했다.

이에 따라 쿠코인(KuCoin), 멕시(MEXC), 페멕스(Phemex), XT닷컴(XT.com) 비트루(Bitrue), 코인더블유(CoinW), 코인엑스(CoinEX), 줌엑스(ZoomEX), 폴로닉스(Poloniex), 비티씨씨(BTCC), 디지파이넥스(DigiFinex), 피오넥스(Pionex), 블로핀(Blofin), 에이펙스프로(Apex Pro), 코인캐치(CoinCatch), 윅스(WEEX), 비트마트(BitMart) 총 17개 사업자의 구글플레이 앱이 차단 대상에 포함됐다.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에 따라, 국내에서 한국어 서비스 제공, 원화결제 지원, 한국인 대상 마케팅 등을 통해 영업활동을 하는 국외 가상자산사업자가 정부에 신고하지 않은 경우 불법 영업에 해당함에 따라 내려진 것이다.

FIU는 해당 앱이 신규로 설치되지 않으며, 기존 이용자 또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용자가 거래하는 사업자가 적법하게 신고된 사업자인지 여부는 FIU 홈페이지(www.kofiu.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FIU는 “미신고 사업자와의 거래는 개인정보 유출, 자금세탁 악용 위험, 금융당국의 보호 제도 미적용 등으로 인해 이용자 피해 위험이 크다”며 “이용자는 본인 가상자산의 인출 등 자율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한편 FIU는 애플 앱스토어 및 해당 사업자의 웹사이트에 대해서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애플코리아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접속 차단을 조속히 시행할 계획이다.

현재까지 국내에 신고된 가상자산사업자는 총 28개사이며, 이외 2022~2023년 사이에 미신고로 특정된 국외 사업자는 총 22개사에 달한다. 이 중 이번에 구글플레이 차단이 시행된 17개사는 대부분 한국어 지원 및 원화결제 기능을 통해 내국인 대상 영업을 펼쳐온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위원회, 미신고 국외 가상자산사업자 앱 국내 접속 차단…쿠코인·MEXC 등 17개사 대상
금융위원회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한은 기준금리 2.5% 동결…이창용 “스테이블코인, 정부와 협의 중”

업비트 코인빌리기 신규 영업 일시 중단

금융위, 코인 거래소에 담보·레버리지 서비스 ‘신규 영업 중단’ 행정지도

금융위, 원화 스테이블코인 법안 10월 공개

한은 기준금리 2.5% 동결…이창용 “스테이블코인, 정부와 협의 중”

8/28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135억원 순유입

비트마인, 이더리움 4.2만개 추매…총 189만 ETH 보유

아크 인베스트, 비트마인 이머전스 주식 $1560만 매입

8/28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135억원 순유입

비트코인 현물 ETF

8/28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4344억원 순유입

이더리움 ETF

엔비디아, 매출 신기록·데이터센터 매출은 하회…시간외 하락↓

엔비디아

비트마인, 12시간 동안 이더리움 13만개 추매…총 184.5만 ETH 보유

비트마인 이머전 테크놀로지스(BMNR)

인기뉴스

1

크라우드소싱 헤지펀드 뉴메라이, JP모건서 최대 $5억 투자 유치…뉴메레르 코인 급등

뉴메레르(NMR)
2

썬더코어, WLFI 코인 관련 어나운스 예고

썬더코어(TT)
3

구글 웹3 총괄, 자체 블록체인 ‘GCUL’ 레이어1으로 소개

구글 클라우드
4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5

톰 리 “이더리움, 수주 내 $5500…연말 $1만 가능”

펀드스트랫 캐피털 공동 창업자 톰 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