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나 CEO, 젠더 문제로 논란된 광고 사과…“부끄럽다”

솔라나 랩스 CEO 아나톨리 야코벤코가 논란이 된 광고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해당 광고가 “영혼을 갉아먹고 있다”며, 솔라나가 “문화적 논쟁에서 벗어나겠다”고 약속했다.

야코벤코는 19일 X(구 트위터)를 통해 “광고 문제를 축소하려 한 것이 부끄럽다”며 “이는 소외된 그룹을 공격하는 의미를 담고 있었다”고 고백했다.

해당 광고는 ‘America Is Back — Time to Accelerate’라는 제목으로, 미국의 애국심과 기술 혁신을 강조하는 동시에 젠더 정체성 문제를 조롱하는 듯한 내용을 담았다. 광고가 게시된 후 일부 반발이 일었고, 공개한지 약 9시간 만에 삭제됐다.

야코벤코는 이번 일을 계기로 솔라나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발과 탈중앙화에 집중할 것이며, 사회적 논쟁에 개입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논란된 광고 내용

해당 광고는 ‘솔라나 액셀러레이트’ 콘퍼런스를 홍보하기 위해 제작됐다. 영상에는 ‘미국’을 의인화한 남성이 상담을 받는 장면이 등장하며, 암호화폐와 혁신에 대해 고민한다고 말한다. 이에 상담사는 “새로운 젠더를 만드는 것이 더 생산적인 일”이라며 조롱 섞인 답변을 했고, 이에 남성이 “나는 젠더가 아니라 기술을 발명하고 싶다”고 반박하는 내용이 담겼다.

솔라나 공식 X 계정은 해당 광고를 공유한 후 삭제했으며, 이후 공식 입장은 발표하지 않았다. 다만, 야코벤코의 광고 게시글을 330만 팔로워에게 공유했다.

한편, 애덤 코크란 Cinneamhain 벤처스 파트너는 “트랜스젠더 개발자들이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및 암호학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해왔다”고 주장했다.

2017년 깃허브(GitHub) 조사에 따르면, 무작위로 선정된 5,500명의 오픈소스 개발자 중 1%가 트랜스젠더, 또 다른 1%가 논바이너리(Non-binary)로 알려졌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美 엑스알피 ETF 둘째날 3572억원 순유입, 솔라나 현물 ETF 177억원 순유입

반에크 솔라나 현물 ETF 상장 임박, 美 SEC에 8-A 신청서 제출

피규어, 솔라나 기반 공공 부채 토큰 ‘YLDS’ 출시

지토 랩스, 솔라나 ‘BAM’ 공개…온체인 거래 투명성·공정성 강화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美 엑스알피 ETF 둘째날 3572억원 순유입, 솔라나 현물 ETF 177억원 순유입

美 하버드대, 블랙록 비트코인 ETF IBIT $4.4억 규모 보유…금 ETF도 보유량 확대

11/15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2641억원 순유출

인기뉴스

1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2

바이낸스, 센티언트(SENT) 코인 사전-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3

마이클 세일러 스트래티지 회장, 대규모 비트코인 매도설 부인

마이클 세일러
4

비트마인, 이더리움 추매…HSBC 출신 신임 CEO 선임

비트마인 이머전
5

아르고(AERGO)·알파쿼크(AQT)→하우스파티프로토콜(HPP) ‘토큰 스왑’ 코인원·고팍스 지원

아르고(Aergo)
6

美 엑스알피 ETF 둘째날 3572억원 순유입, 솔라나 현물 ETF 177억원 순유입

XRP 레저 - 리플
7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5만8915개 지갑 이동…“보관 목적 추정”

마이클 세일러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XRP 레저 - 리플
블랙록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도미넌스(BTC.D) 차트

이더리움 도미넌스(ETH.D) 차트

알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알트코인 시즌 지수 – 코인마켓캡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