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가상자산 시장 성장 위한 주요 과제와 해결 방안은?

  • 이더리움, 레이어2(L2) 통합을 통해 상호 운용성 확보 필요
  • 지갑 및 디앱 사용 환경 개선과 효율적 네트워크 확장이 핵심

16일 로스티슬라브 보트만 이더리움 우크라이나(Ethereum Ukraine) 창립자는 암호화폐 전문매체 크립토슬레이트 기고를 통해 이더리움이 직면한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분석했다.

로스티슬라브 보트만은 현재 가상자산 프로젝트들이 블록체인을 선택할 때 이더리움과 솔라나 두 가지 플랫폼이 주요 대안으로 떠오른다고 밝혔다. 겉보기엔 속도가 빠르고 비용이 저렴한 솔라나가 유리하지만, 이더리움 역시 레이어1(L1)과 레이어2(L2)가 결합한 모듈형 생태계를 통해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강조했다.

보트만은 이더리움이 이미 기술적으로 진보한 상태이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여전히 높은 수수료와 낮은 확장성의 이미지를 갖고 있어 실제 기술 발전 속도를 제대로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더리움이 사용자 친화적인 플랫폼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 과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보트만은 제안했다.

1. 상호 운용성: L1과 L2 간 원활한 통합 필요

현재 이더리움의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는 L2 솔루션 간 네이티브 상호 운용성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여전히 이용자들이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 자산을 수동으로 옮겨야 하는 복잡하고 불편한 방식이 지속되고 있다.

최근 들어 ‘어크로스(ACROSS)’ 같은 ‘인텐트 기반(intent-based)’ 브리지가 나와 전송 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으나, 여전히 특정 유동성 높은 자산에 한정되어 있어 소규모 코인들은 여전히 불편을 겪고 있다.

이더리움 생태계는 결국 L1과 L2를 아우르는 네이티브 방식의 상호 운용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비트럼, 옵티미즘, ZK싱크, 폴리곤 등 주요 레이어2 플랫폼들이 2025년 내로 관련 기술 개발과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2. 지갑 및 디앱 사용자 경험(UX) 개선 절실

L2 체인 간 분열 이외에도 사용자 경험(UX)을 저해하는 문제는 여전히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일반 외부 소유 계정(EOA) 지갑 이용 시 거래를 묶어서 처리하거나, 수수료를 스폰서 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못하는 점이다.

기존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표준(EIP-4337) 도입이 있었으나 널리 적용되지 못했다. 최근 새로 등장한 표준인 EIP-7702는 EOA 지갑이 일시적으로 스마트 계약처럼 작동할 수 있게 함으로써 이를 개선할 가능성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한 번에 다수의 거래를 묶어 처리할 수 있으며, 이더리움(ETH)이 아닌 다른 토큰으로도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게 된다. 이 기술은 2025년 4월 이더리움 메인넷 적용 후 1~2주 내에 L2 체인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3. 확장성: 네트워크 효율성 강화로 거래비용 절감

이더리움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 역시 최근 블로그를 통해 “레이어2 중심으로 발전하더라도 여전히 레이어1(L1)의 성능 개선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L1 성능 개선이 곧 모든 레이어2의 성능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이더리움 기반 플랫폼인 ‘베이스(Base)’는 최대 초당 160건(TPS)의 거래를 처리하며 향상된 성능을 입증했다. 또 단크라드 페이스트 등 유명 이더리움 연구자들은 롤업(Rollup) 솔루션이 일시적으로 ‘밸리디움(validium)’ 방식으로 전환될 가능성도 제안했다.

보트만은 이더리움이 아직 최종 형태에 도달한 것은 아니지만 현재 기술적으로 준비된 상태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향후 2~3개월이 매우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며, 특히 EIP-7702 및 인텐트 기반 브리지 도입이 사용자 친화적 환경을 만드는 데 결정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11/8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698억원 순유출

이더리움 검증자 대기열, 245만 ETH 출금·150만 ETH 스테이킹 대기

샤프링크 CIO, ‘이더리움 1,447만달러 규모 OKX 입금 지갑’ 관련 부인

11/7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132억원 순유입

유엑스링크,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재상장 신청

트럼프 “관세배당”·셧다운 해제 기대감…비트코인 반등·트럼프家 코인 WLFI·TRUMP 강세

미 정부 임시 예산안, 상원 절차표결 통과 후 본회의 심의 진행

미 상원, 셧다운 종료안 첫 관문 통과…8명 민주당 의원 찬성

인기뉴스

1

트럼프 “모든 미국인에 최소 2000달러 관세 배당금 지급”

도널드 트럼프
2

미국서 리플(XRP) 현물 ETF 5종 DTCC 등재…이달 내 상장하나

XRP 레저 - 리플
3

미 정부 임시 예산안, 상원 절차표결 통과 후 본회의 심의 진행

미국 증시 / 프리픽
4

유엑스링크, 국내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에 재상장 신청

유엑스링크(UXLINK)
5

미 상원, 셧다운 종료 위한 단기 예산안 표결 임박

미국 증시 / 프리픽
6

美 뉴욕연은 총재 “연준, 채권매입 통해 자산 확대 검토 중”

미국 월스트리트
7

주간 거시경제 일정…美셧다운 여파, 14일 CPI 발표 연기되나

미국 증시 / 프리픽
비트코인
미국 증시 / 프리픽
미국 증시 / 프리픽
미국 증시 / 프리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