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트럼프 정책, 시장 불안 가중… 경기 침체 우려 확산”

트럼프 정책, 시장 불안 가중
테슬라 등 기술주 약세… 암호화폐 관련주 동반 하락
시장 전망… 불확실성 지속

10일 불름버그는 미국 증시가 하락세를 이어가며 경기 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관세 정책과 연방 일자리 감축을 추진하면서 시장이 불안정해진 가운데,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으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10일 미 주식 선물은 하락했으며, 투자자들은 국채 매입을 늘리면서 미 국채 금리가 하락했다. 아시아와 유럽 증시도 동반 하락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 경제가 “전환기”에 있다며 경기 둔화 우려를 일축했지만, 관세 정책과 정부 지출 감축 추진이 시장 불안을 키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JP모건 이코노미스트들은 올해 경기 침체 확률을 40%로 제시했다.

S&P 500 지수는 트럼프 당선 이후 상승분을 모두 반납했으며, 나스닥 100 지수는 17일 동안 10% 이상 급락해 기술주 중심의 조정 국면에 들어섰다. 특히 엔비디아는 두 달 만에 약 1조 달러(약 1450조 원)의 시가총액이 증발했다.

달러 역시 약세를 보이며 선거 이후 최고치 대비 4% 하락했고, 변동성 지수(VIX)는 코로나19 이후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다.

기술주 약세… 암호화폐 관련주 동반 하락

테슬라는 3.3% 하락해 선거 이후 상승분을 거의 반납했으며, 엔비디아(-2.5%), 메타(-1.7%), 아마존(-1.6%), 애플·알파벳·마이크로소프트(약 -1%) 등 주요 기술주도 하락세를 보였다.

암호화폐 관련주도 약세를 면치 못했다. 비트코인이 5일 연속 하락하면서 마이크로스트래티지, 코인베이스, 라이엇 플랫폼스 등 암호화폐 관련 기업 주가가 동반 하락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비트코인 전략 비축 정책이 시장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실망 매물이 나온 것으로 보인다.

시장 전망… 불확실성 지속

월가 전략가들은 트럼프의 정책이 경기 둔화 우려를 키우면서, S&P 500 전망치를 하향 조정하고 있다.

JP모건은 연말 S&P 500 목표치를 6,500포인트로 제시했으나, 달성이 어려울 수 있다고 경고했다. RBC는 최악의 경우 목표치를 5,600으로 낮췄다.

시장 변동성이 커지는 가운데, 투자자들은 연준의 금리 정책과 글로벌 경제 흐름을 주시하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다우·S&P500·나스닥, 美 연준 금리인하 기대 속 사상 최고가 마감

미 연내 세 차례 금리인하 전망…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 4년만에 최고치

미 8월 CPI 전년比 2.9%↑ 부합…전월比 0.4%↑ 상회…금리인하 전망은 유지

유럽중앙은행 두 차례 연속 기준금리 동결

에테나 랩스, 하이퍼리퀴드 USDH 스테이블코인 발행전서 철회

블룸버그 애널리스트 “美 렉스-오스프리 도지코인 ETF 출시 재차 연기”

갤럭시 CEO 노보그라츠 “솔라나의 계절…금융시장에 최적화”

세이프티 샷, 밈코인 봉크 전담 자회사 설립해 70억원 규모 추매

다우·S&P500·나스닥, 美 연준 금리인하 기대 속 사상 최고가 마감

미국 월스트리트

미국 DTCC, 솔라나·헤데라·엑스알피 ETF 신규 상품 예비 등록

NYSE 상장사 클린코어, 1750억원 규모 도지코인 매입

도지코인

블랙록, ETF 토큰화 추진

블랙록

미 8월 CPI 전년比 2.9%↑ 부합…전월比 0.4%↑ 상회…금리인하 전망은 유지

미국 증시 / 프리픽

인기뉴스

1

업비트, 홀로월드에이아이(HOLO)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2

美 SEC, 이더리움 ETF 스테이킹·리플·솔라나 ETF 심사 연기

코인 이미지
3

바이낸스, 홀로월드에이아이(HOLO) 코인 현물·무기한 선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4

빗썸, 펌프닷펀(PUMP)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빗썸
5

트럼프 측근 ‘찰리 커크’ 총격 피살…비트코인 美청년층 확산 주도자

찰리 커크 리 커크가 유타 밸리 대학교에서 연설 (The Salt Lake Tribune: Trent Nelson via Reut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