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Alibaba, BABA)가 독립적이며 자유롭게 자금을 조달하고 IPO를 탐색할 수 있는 6개의 다른 회사로 분할한다는 획기적인 움직임을 발표하면서 BABA 주가가 급등했다.
중국에 본사를 둔 전자상거래 대기업은 6개의 다른 그룹이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뿐만 아니라 Cainiao 물류 그룹과 함께 음식 배달과 같은 지역 서비스를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디지털 시장, 전자 상거래 및 클라우드도 다룰 것이다.
다니엘 장(Daniel Zhang) 알리바바 최고경영자(CEO)는 서면 성명을 통해 “24세의 알리바바는 새로운 성장 기회를 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시장은 최고의 리트머스 시험지이며 각 기업 그룹은 독립적인 자금 조달과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모회사인 Alibaba Group의 회장 겸 CEO로 재직할 것이며, 6개 비즈니스 그룹은 각각 자체 CEO와 이사회에서 관리하게 될 것이라고 보도 자료에서 밝혔다.
다니엘 장은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부서를 이끌게 될 것이다.
중국 전자상거래 사업은 알리바바가 100% 소유한 회사로 남을 것이라고 밝혔다.
알리바바는 회사의 주요 사업부를 전자상거래 및 미디어에서 클라우드로 전환하여 훨씬 더 자율적으로 운영하여 향후 분사 및 시장 데뷔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분할 소식에 알리바바 주가 급등
알리바바는 이번 조치가 “주주의 가치를 높이고 시장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BABA 주식은 14.3% 급등하여 주식 시장에서 98.40으로 마감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중국 정부가 어려운 규제 환경을 완화하고 있는 시점에 이루어졌다.
그동안 중국 정부의 검열은 중국인터넷 기업에 영향을 미쳐 알리바바에 제지를 가했다.
또한 가장 큰 온라인 플랫폼, 특히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영향력을 비판했다.
알리바바의 구조 조정은 기술에 집중된 권력이 혁신을 억제하는 것을 우려하는 정부 규제 당국의 지원을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알리바바와 텐센트는 수년 동안 수백 개의 신생 기업에 투자했으며 스타트업과 성장하면서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알리바바의 주요 경쟁사는 JD.com(JD), Tencent Holdings(TCEHY) 및 PDD Holdings(PD)이다.
한편 텐센트 주가는 8% 상승한 49를 기록했다. JD는 4.5% 상승한 41.55를 기록했다.
PDD는 1.6% 상승한 72.84를 기록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