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부테린, “정치 토큰은 무제한 정치 뇌물 수단”…암호화폐 업계 향후 방향 논의 촉구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가 24일 X를 통해, 정치 토큰의 위험성을 지적하며 암호화폐 업계의 방향성에 대한 논의를 촉구했다.

부테린은 “대마초 합법화 이후 대마초에 대한 관심이 줄어든 것처럼, 암호화폐 금융도 과거 규제 환경에서는 ‘증권’으로 분류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모호한 ‘거버넌스 토큰’을 발행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러한 현상이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의 규제 정책 때문”이라며 “겐슬러는 암호화폐 회의론자들 사이에서도 영웅으로 불려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한 암호화폐 업계의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에서 “중독성 강한 휴대폰 게임”과 체스를 비교하며 단기적 가치와 장기적 가치의 차이를 강조했다. “지난 1년 동안 우리는 새로운 질서에 진입했다”며 “이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사람들이 어떤 규모든 무엇이든 토큰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을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는 초보자에게 추천하기에는 현명하지 않은 설탕 과다한 일시적 재미와 장기적 성취 및 부 창출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할 때”라며 “재미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현대의 중독성 강한 휴대폰 게임과 체스 또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차이에 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규모 정치 코인은 또 다른 선을 넘는다”며 “단순한 재미의 원천이 아니라 외국 국가를 포함한 무제한 정치 뇌물의 수단”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최근 출시된 정치 코인으로는 트럼프 대통령과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와 관련된 TRUMP와 MELANIA가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이더리움, 12월 ‘후사카’ 업그레이에 피어DAS로 레이어2 속도·확장성 개선

비탈릭 부테린 “열린 기술과 검증이 디지털 주권 지킨다”

비탈릭 부테린 “베이스, 이더리움 기반 레이어2″ 강조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저위험 디파이’, 안정적 수익원 될 수 있어”

제타네트워크그룹, $2.3억 규모 비트코인·솔브BTC 사모투자 유치 추진

암호화폐 거래소 ‘백팩’, 슈퍼스테이트 협력으로 토큰화 주식 거래 지원

이더리움 재단, 모포에 2400이더리움·$600만 스테이블코인 예치

앱토스, 신규 브랜드 공개 “글로벌 네트워크 목표”

인기뉴스

1

미국, 캄보디아 사기 조직서 20조원 규모 비트코인 몰수

캄보디아
2

바이낸스, 대규모 강제청산에 4억달러 규모 구제금 지원

바이낸스
3

업비트, 일드길드게임즈(YGG) 코인 원화·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4

메타플래닛, 비트코인 보유금보다 기업가치 낮아져

메타플래닛
5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가치는 에너지서 나온다”

일론 머스크 비트코인 이미지
6

위즈덤트리, 유럽서 스텔라루멘(XLM) 코인 현물담보 ETP 출시

스텔라루멘(XML)
7

파월 美 연준 의장, 고용 둔화 언급하며 추가 금리 인하 시사

제롬 파월
바이낸스
자오창펑 (CZ)
캄보디아
이더리움 ETF

Follow ECONOMYBL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