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의 공식 밈코인 $TRUMP가 멜라니아 트럼프의 밈코인 $MELANIA 출시 소식 후 48% 하락하며 큰 변동성을 보였다고 20일 더블록이 보도했다.
멜라니아는 트루스 소셜과 X를 통해 $MELANIA 출시 소식을 전하며 웹사이트와 토큰 계약 주소를 공개했다.
$MELANIA는 출시 후 빠르게 시세가 상승하며 완전 희석 가치(FDV) 기준 약 56억 9,000만 달러(약 8조 2,705억 원)에 도달했으나, 현재 가격은 급격히 변동하고 있다.
멜라니아($MELANIA) 토크노믹스와 팀 배분
$MELANIA는 $TRUMP와 유사한 토크노믹스를 가진다.
- 전체 공급량의 45%는 커뮤니티, 공공 배포 및 탈중앙화 거래소의 유동성 공급에 할당
- 20%는 프로젝트 재무
- 35%는 팀 배분
그러나 $MELANIA는 더 짧은 베스팅 기간과 빠른 클리프를 적용한다.
팀 할당량은 13개월 동안 베스팅되며, 30일 클리프 후 월 단위로 지급된다. 반면, $TRUMP는 일 단위로 지급되는 구조다.
트럼프($TRUMP) 코인 논란
$TRUMP의 가격은 $73에서 $38로 급락했으나 일부 반등해 현재 $48 수준에서 거래 중이다.
Monad 성장 디렉터 케빈 맥코딕은 X를 통해 “트럼프 팀이 $MELANIA로 $TRUMP의 가능성을 스스로 망쳤다”고 비판했다.
코인베이스의 제품 사업 책임자 코너 그로건은 $MELANIA의 발행 방식이 $TRUMP와 다르다는 점을 지적했다. $TRUMP는 멀티 시그를 사용했으나, $MELANIA는 개인 지갑에서 발행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따.
그는 “$MELANIA는 전문가보다는 아마추어 팀이 처리한 것처럼 보인다”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