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더리움 개발자, 차기 대형 업그레이드 ‘펙트라’ 2025년 3월 목표 일정 확정
- 펙트라, 8가지 주요 업그레이드 통합, 속도 및 효율성 개선 목표
- EIP-7702, 지갑 사용자 경험 개선, 계정 추상화 전략 일환, 비탈릭 부테린 제안
- EIP-7251, 검증인 최대 스테이킹 수량 32 ETH -> 2,048 ETH로 확대, 검증인 불편 해소
이더리움 개발자들이 체인의 차기 대형 업그레이드인 펙트라(Pectra)의 일정을 확정했다. 펙트라는 두 번째로 큰 블록체인에 다양한 속도 및 효율성 개선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더리움 핵심 팀은 18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개발자 회의에서 업그레이드 목표 출시일을 2025년 3월로 정했다.
펙트라, 2025년 3월 중순 메인넷 적용 목표
펙트라는 8가지 주요 업그레이드, 즉 “이더리움 개선 제안”(EIP)을 하나의 패키지로 결합한 대형 업그레이드이며, 2025년 3월부터 중순에 메인넷에서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더리움은 지금까지 합의 알고리즘을 작업 증명(Proof of Work, PoW)에서 지분 증명(Proof of Stake, PoS)으로 변경하는 등 대형 업그레이드를 성공적으로 진행해 왔다. PoS란, 보유(스테이킹)하는 가상화폐의 비율에 따라 블록을 새롭게 승인·생성할 권리를 얻을 수 있는 구조를 나타낸다.
EIP-7702: 지갑 사용자 경험 개선
가장 기대되는 업그레이드 중 하나는 지갑의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EIP-7702이다.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이 단 22분 만에 구상한 것으로 알려진 이 업그레이드는 사용자 지갑을 스마트 컨트랙트처럼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한다.
지갑 설정 및 사용을 훨씬 덜 번거롭게 만드는 일련의 기능인 계정 추상화(account abstraction)를 이더리움에 도입하기 위한 광범위한 전략의 일환이다.
EIP-7251: 검증인 최대 스테이킹 수량 32 ETH -> 2,048 ETH로 확대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업그레이드인 EIP-7251은 검증인이 스테이킹할 수 있는 최대 수량을 32 ETH에서 2,048 ETH로 늘린다. 현재 체인을 운영하기 위해 ETH를 스테이킹하는 검증인이 직면한 큰 골칫거리를 해결한다.
32 ETH 이상을 투자하려는 검증인은 스테이킹을 수십 개, 때로는 수백 개의 개별 노드로 분할해야해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새로운 노드 설정을 위한 몇 주간의 대기 시간을 초래하기도 했다.
펙트라, 2024년 덴쿤(Dencun) 업그레이드 이후 첫 주요 개선
펙트라는 당초 이더리움 역사상 가장 큰 하드 포크가 될 예정이었으며, 2024년 덴쿤 업그레이드 이후 첫 번째 주요 개선 사항이다. 블록체인 하드 포크는 본질적으로 네트워크를 완전히 새로운 체인으로 이동시키는 특히 중요한 종류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이다.
지난달 단기간만 운용되는 테스트넷 ‘메콩(Mekong)’을 론칭하는 등 테스트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다만 펙트라 업그레이드는 과거 계획에서 일부 축소되었다. 개발자들은 2023년 9월에 이전의 펙트라 계획이 너무 야심 차다고 판단하고, 원래 패키지를 두 부분으로 나누기로 합의한 바 있다.
개발자들은 2월 내내 이더리움의 세폴리아(Sepolia) 및 홀스카이(Holesky) 테스트 네트워크에서 펙트라를 테스트할 계획이다. 모든 것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개발자들은 3월 초 또는 중순에 펙트라를 메인넷에 적용할 예정이다.
시장 동향
한편 미국 이더리움의 현물 ETF가 이번 주 순유입으로 돌아섰다.
이더리움 가격 상승과 자금 흐름 개선 요인은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도 있지만, 현재는 가상화폐에 긍정적인 미국 트럼프 신정권의 출범, 거시경제, 지정학적 요인 등이 가상화폐 시장 전체에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