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립토닷컴, 슈퍼볼 포함 미식축구 경기 결과 베팅 선물 계약 출시
- CFTC, 적법성 검토 위해 90일 검토 착수, 게임 관련 법 위반 가능성
- 크립토닷컴, “실망스럽다” 반응, 규정 준수 노력 강조
미국 연방 규제 당국은 투자자들이 슈퍼볼을 포함한 주요 미식축구 경기 결과에 베팅할 수 있는 크립토닷컴(Crypto.com) 선물 계약 거래의 적법성을 조사할지 여부를 진행하고 있다고 14일 블룸버그가 보도했다.
CFTC, 90일 검토 착수
블룸버그는 익명을 요구한 관계자를 인용해, 5인으로 구성된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는 해당 계약을 90일 검토 대상에 포함시키는 안건에 대해 투표를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CFTC는 즉각적인 거래 중단 권한은 없으며, 검토는 슈퍼볼 경기일인 2월 9일 이후까지 연장될 것이다. 하지만 검토 완료 후 이러한 유형의 계약을 금지할 수 있다.
크립토닷컴, 게임 관련 법 위반 가능성
문제의 핵심은 시카고에 기반을 둔 크립토닷컴의 파생상품 거래소에 상장된 계약이 도박 관련 법률을 위반할 수 있는지 여부이다. 크립토닷컴은 합법적인 절차를 따라 12월 19일 CFTC에 크리스마스 이틀 전 거래를 시작할 계획을 알렸다.
크립토닷컴, “실망스럽다”
크립토닷컴 대변인은 보류 중인 조치에 대해 통보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대변인은 “자유 시장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지지 않은 채 떠나는 CFTC 리더십이 이러한 조치를 고려하는 것은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CFTC 대변인은 논평을 거부했다.
CFTC 규제 예측 시장 도입 확대 전망
크립토닷컴의 갑작스러운 진입은 팬듀얼(FanDuel) 및 드래프트킹스(DraftKings)와 같은 기업과 전국의 스포츠 베팅 업체에 대한 경쟁을 심화시킨다. 그러나 이러한 회사와 달리 크립토닷컴의 거래는 주별이 아닌 전국적으로 가능하다. 또한 스포츠 베팅 업체는 배당률을 설정하고 당첨자에게 지급할 위험을 부담하는 반면, 크립토닷컴과 같은 시장은 거래의 양 당사자를 주선하고 소액의 수수료를 받는다.
모바일 스포츠 베팅은 30개 주와 워싱턴 D.C.에서 허용된다. 미국 사용자를 제외한다고 밝힌 규제되지 않은 거래소 폴리마켓(Polymarket)도 슈퍼볼 및 기타 여러 스포츠에 대한 거래를 허용한다.
더 많은 기업들이 CFTC 규제 예측 시장을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로스틴 베넘(Rostin Behnam) CFTC 위원장은 1월 7일 인터뷰에서 “무엇이 합법이고 불법인지, 무엇이 허용되고 허용되지 않는지에 대한 경계선이 흐려질 것”이라며 “이는 CFTC가 하는 일과 파생상품 시장이 있어야 할 본질에서 매우 멀리 벗어난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정부, 규제 완화 가능성
베넘 위원장의 CFTC는 이벤트 계약에서 “게임”을 정의하는 2024년 규칙을 확정하지 못했다. 이 조치는 정치, 스포츠, 전쟁, 암살 및 공익에 부합하지 않는 기타 이벤트의 결과에 대한 거래를 금지했을 것이다.
다가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하에서 규제 당국은 관련 규정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바이든 행정부보다 이러한 유형의 거래소에 더 우호적인 접근 방식을 취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넘 위원장은 1월 20일에 위원장직에서 물러나고 2월 7일에 위원회를 떠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