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맞춤형 블록체인 구축 지원… 파라덱스, 디자인 파트너로 참여
이더리움 레이어 2 프로젝트 스타크넷이 앱체인 개발용 소프트웨어 SN 스택을 출시했다고 8일 더블록이 보도했다. 앱체인은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독립적인 블록체인이다.
스타크넷은 앱체인 스택에 블록체인 운영을 위한 스타크넷 OS,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을 위한 카이로VM, 블록 생성을 위한 블록키파이어, 암호화 증명자 및 검증자 등 필수 구성 요소를 포함했다고 밝혔다.
SN 스택은 개발 요구에 따라 세 가지 버전으로 제공된다. 유연한 오픈 소스 모듈식 프레임워크인 마다라, 게임 및 고급 온체인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도조, 고성능 댑을 위한 스타크웨어 시퀀서가 있다.
스타크웨어 공동 설립자 겸 CEO 엘리 벤-사손은 “이제 프로젝트들은 낙관적 롤업에서만 가능했던 쉬운 사용과 저렴한 비용으로 최고 수준의 ZK-STARK 암호화를 사용하여 앱체인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다.
앱체인 파라덱스는 현재 SN 스택 도입을 위한 디자인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다.
이더리움 레이어 2 생태계 성장… 모듈식 솔루션 확산
2024년은 이더리움 레이어 2 생태계가 크게 성장한 한 해였다. 롤업(레이어 2 체인)의 수는 100개를 돌파하며 2023년 말보다 3배 증가했다. 이는 확장 가능한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와 다양한 개발 도구의 등장으로 촉진되었다.
모듈식 레이어 2의 등장은 옵티미즘, 아비트럼, ZK싱크, 리니아, 스타크넷과 같은 주요 프로젝트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스택을 개발자가 활용하는 추세에 힘입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