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 다변화, 1분기 강세, 규제 환경 개선 기대감 등
- 우호적인 규제 환경 기대감으로 2025년 암호화폐 시장 전망 긍정적
가상화폐 시세가 새해를 맞아 상승세를 보였다. 지난 2일에는 일시적으로 비트코인은 2.9% 상승한 97,526달러를 기록했고, 이더, 리플, 도지코인은 4% 이상 상승했다. 솔라나는 8.2%까지 급등했다.
다만 3일 오전 아시아 주요 거래 시간대에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거시경제/금융시장
2025년 미국 증시 첫 거래일, 미국 기반 가상화폐 관련 주식도 상승세를 보였다. 코인베이스는 5.6%,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7.3%, 마라톤 홀딩스는 8% 이상 상승했다.
- 미국 달러 지수, 2022년 11월 이후 최고치인 109.5 기록
- 달러 강세 속 금 현물 가격 1.2% 상승, 3주 만에 최고치
- S&P 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 약 0.2% 하락 마감
- 중국 인민은행, 올해 적절한 시기에 금리 인하 가능성 시사
전문가 의견
블룸버그에 따르면, 컴벌랜드 랩스의 리서치 디렉터 크리스 뉴하우스는 “새해를 맞아 시장 참여자들이 투자를 다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암호화폐는 역사적으로 1분기에 좋은 성과를 보였으며, 거시 경제 상황 개선과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이외의 테마에 대한 관심이 알트코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가상화폐 시세는 지난 12월 고점보다는 낮지만, FRNT 파이낸셜의 데이터 분석 책임자 스트라히냐 사비치는 이러한 상황이 저가 매수 기회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사비치는 “대부분의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변동성에도 불구하고 이번 강세장에 대한 근본적인 믿음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많은 투자자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당선으로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았던 알트코인들은 트럼프 당선 이후 큰 폭의 자금 유입을 보였다.
따라서 트럼프 취임전 후로 높은 변동성을 보일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또한, 더 많은 기업공개와 잠재적인 국가 전략 비트코인 준비금 조성 등 암호화폐 공개 주식 시장의 개방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주간 AI 에이전트 강세
AI 에이전트 관련 코인인 ‘AI16Z’, ‘AIXBT’, ‘GOAT’, ‘ZEREBRO’ 토큰이 주목받으며 지난 7일간 높은 상승세를 보였다.
음악, NFT, 밈 등 창작 분야에서 활동하는 AI 에이전트 ‘제레브로(Zerebro)’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제레브로는 버추얼스 프로토콜 생태계에 합류하여 베이스 체인에 “Zerebro / Virtual Pool”을 구축했다.
AI 에이전트는 블록체인에서 자율적으로 작동하며 가격 예측, 자동 거래, 포트폴리오 관리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AI 기반 시스템이다.
다만 최근 급등세로 인한 향후 조정 가능성에 주의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