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라나(SOL), 상승 돌파 후 재진입 기회?… “쓰로우백 패턴” 형성

  • 솔라나, 상승 돌파 후 쓰로우백 패턴 형성
  • 투자자들의 이익 실현으로 인한 조정 후 재상승 기대
  • 비트코인도 유사 패턴 거친 후 큰 폭의 상승세 기록
  • 하지만 반등 실패 시 채널 안으로 하락 가능성도 존재

솔라나(SOL)가 상승 돌파 후 조정을 거치는 “쓰로우백 패턴”을 형성하며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고 24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가 보도했다.

솔라나 시세는 이번 주 7% 이상 상승하며 193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3월과 7월 고점을 연결하는 추세선으로 확인된 저항선이 지지선으로 전환된 후 반등한 것이다. 특히 코인데스크는 저항선과 4월과 8월 저점을 연결하는 추세선은 3월부터 10월까지 장기간 횡보 구간을 포함하는 하락 채널을 형성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솔라나 주간 차트 - 코인데스크
솔라나 주간 차트 – 코인데스크

11월 초 솔라나는 해당 채널을 상향 돌파하며 상승세를 나타냈고, 260달러까지 급등한 후 지난주 돌파 지점까지 조정을 받았다.

기술적 분석가들은 이러한 차트를 “쓰로우백 패턴”이라고 부른다.

찰스 D. 커크패트릭 2세와 줄리 R. 달퀴스트는 저서 ‘기술적 분석: 금융 시장 기술자를 위한 완벽한 자료’에서 “쓰로우백은 가격이 상향 돌파한 후 돌파 수준으로 ‘되돌림’될 때 발생한다”며 “이러한 조정은 상승 추세에 참여하기 위한 훌륭한 진입 기회”라고 설명했다.

쓰로우백 패턴은 투자자들의 행동 심리, 특히 전망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 전망 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익을 확보하는 데 있어 위험 회피 성향을 보인다. 즉, 잠재적 이익에 직면했을 때, 투자자들은 종종 수익을 실현하기 위해 매도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초기 상승 돌파 후 가격이 돌파 지점으로 다시 하락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초기 돌파에 참여했던 투자자들이 빠르게 이익을 실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초기 돌파를 놓친 투자자들에게는 두 번째 진입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들은 돌파 지점에서 매수에 나서면서 지지선을 강화하고, 이는 솔라나의 반등을 설명한다.

만약 솔라나 가격이 계속 상승한다면, 초기 돌파 직후 이익을 실현했던 투자자들은 후회하며 다시 매수에 나설 수 있으며, 이는 상승 모멘텀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비트코인(BTC)은 2023년 하반기에 유사한 쓰로우백 패턴을 보이며 큰 폭의 상승세를 기록한 바 있다.

하지만 코인데스크는 솔라나 시세가 반등에 실패하고 채널 안으로 다시 하락할 경우, 상승 쓰로우백 패턴은 무효화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미국 솔라나 현물 ETF, 10거래일 연속 순유입

미국 솔라나 현물 ETF 184억원 순유입…9일 연속 유입

솔라나·파이어블록스·폴리곤·모나드·톤·스텔라·수이 개발사, ‘블록체인 결제 컨소시엄’ 출범

솔라나 재무기업 ‘포워드 인더스트리스’ 10억달러 규모 자사주 매입 승인

마라 CEO “비트코인 채굴, 에너지 확보 없이는 생존 불가…2028년 반감기 이후 생태계 급변할 것”

비트와이즈 체인링크 ETF, 미국 DTCC에 등록

TD코웬 “비트코인 연말 $14만 전망…스트래티지, 6720 BTC 추매 예상”

메타플래닛, 주주 수 일본 인구의 약 0.2% 수준까지 증가

인기뉴스

1

라인, 카카오게임즈 인수 검토

라인
2

미 재무부, 가상자산 ETF 스테이킹 지급 승인

스콧 베센트 - NYT
3

OKX, 알로라(ALLO) 코인 현물마켓 상장·에어드랍 이벤트 진행

OKX 거래소
4

11/11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17억원 순유입

비트코인 현물 ETF
5

유니스왑 재편안 ‘유니피케이션’ 공개…UNI 코인 소각 모델 도입 제안

유니스왑
6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7

美 민주당 내부서 ‘셧다운 협상파’ 비난…하원의장 12일 표결 ‘희망’

미국 민주당
미국 증권거래소
XRP 레저 - 리플
비트코인
비트코인 현물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