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페이스북 임원 “디엠(구 리브라) 코인 프로젝트, 미국 정치적 압력으로 좌초”

메타
메타
  • 페이스북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 ‘디엠’, 정치적 압력으로 좌초
  • 연준의 압력으로 참여 은행들이 프로젝트에서 이탈
  • 옐런 재무장관의 반대가 결정적 역할

1일 더블록에 따르면, 페이스북(현 메타)의 스테이블코인 및 블록체인 프로젝트 ‘디엠'(Diem, 이전 명칭 리브라)의 전 책임자 데이비드 마커스는 페이스북의 가상화폐 프로젝트가 정치적 압력으로 인해 좌초되었다고 주장했다.

마커스는 X(트위터) 게시글을 통해 “정부나 규제 당국이 프로젝트를 중단시킬 법적 또는 규제적 근거는 없었다”며 “100% 정치적인 이유로 무산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년 동안 끊임없이 의원과 규제 당국을 달래기 위해 노력했고,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을 포함한 일부 연준 이사들의 제한적인 지지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재닛 옐런 재무장관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혔다”고 설명했다.

옐런 장관은 파월 의장과의 회의에서 정치적 반발을 우려하여 디엠 프로젝트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으며, 이것이 프로젝트의 사망 선고였다고 마커스는 주장했다.

마커스는 “그 직후 연준은 참여 은행들과 전화 회의를 조직했고, 연준 법률 고문은 각 은행에 ‘프로젝트 진행과 출시를 막을 수는 없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불편하다’는 성명을 읽었다”며 “그렇게 프로젝트는 끝났다”고 말했다.

당시 폴리티코는 페이스북의 사업 모델, 즉 페이스북이 금융 시스템의 상당 부분을 통제할 가능성 때문에 규제 당국이 심각하게 우려했다고 보도했다. 2021년 11월 발표된 스테이블코인 규제 보고서에서 미국 규제 당국은 “스테이블코인 발행사 또는 지갑 제공업체와 상업 회사의 결합은 경제력의 과도한 집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디엠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많은 직원들은 페이스북이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를 위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 ‘무브'(Move)를 기반으로 하는 레이어 1 블록체인인 앱토스(Aptos)와 수이(Sui)에 합류했다. 마커스는 현재 비트코인 라이트닝 네트워크의 기능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암호화폐 스타트업 라이트스파크(Lightspark)를 이끌고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메타, ‘스마트 글라스’로 스포츠 시장 공략

샘 알트먼 “메타, AI 경쟁 뒤처져 거액 제안 남발로 인재 영입 시도”

메타, 비트코인 채택 제안 압도적 반대로 부결

자산운용 스트라이브 CEO, 메타에 비트코인 채택 촉구

바이낸스, 카이트(KITE) 코인 런치풀·현물마켓 상장 예정

바이낸스 알파, AI16Z→ELIZAOS 토큰 스왑·거래 지원 예정

업비트, 유엑스링크(UXLINK) 토큰 스왑 지원

스토리 기반 실물자산화 프로토콜 ‘아리아’, ARIAIP 토큰 세일 진행

인기뉴스

1

업비트, 월렛커넥트(WCT) 코인 퀴즈이벤트 진행

업비트
2

캐너리, 리플(XRP) 현물 ETF 美 SEC에 수정 신청…11월 13일 상장 전망도

XRP 레저 - 리플
3

비트코인 ‘업토버’ 부진…10월 월간 수익률 2014년 이후 최저

4

트럼프 “시진핑과 회담…중국과 대규모 무역 합의”

도널드 트럼프
5

미 투자은행 번스타인, 이더리움 보유기업 샤프링크 목표주가 75% 상향

샤프링크 게이밍
6

업비트, 유엑스링크(UXLINK) 토큰 스왑 지원

업비트
7

‘빅 쇼트’ 실제 인물 ‘마이클 버리’, 시장 과열 언급

마이클 버리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이더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