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트라, 연초 대비 7,035% 상승하며 레이어 1 블록체인 상승 1위
- AIOZ 네트워크, 수이, 비트코인, 솔라나, 톤코인 등 견조한 성장세
- RWA 토큰화, 탭 투 앤 게임 등이 주요 상승 요인으로 작용
가상화폐 데이터 분석 사이트 코인게코가 27일 공개한 2024년 레이어 1 블록체인 분석 결과에 따르면, 만트라(OM)가 연초 대비 7,035% 상승하며 1위를 차지했다.
만트라는 실물 자산(RWA) 토큰화에 중점을 둔 블록체인으로, 중동·북아프리카 지역 은행인 잔드 은행(Zand Bank)과 RWA 토큰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코인게코는 이러한 제휴와 RWA 토큰화 분야에 대한 기대감이 만트라의 급등 요인으로 분석했다.
2위는 콘텐츠 전송 플랫폼 아이오즈 네트워크(AIOZ)가 차지했으며, 3위는 연초 대비 388.2% 상승한 수이(SUI)가 차지했다. 수이는 최근 미국 자산운용사 반에크가 SUI에 연동하는 상장지수증권(ETN)을 발표하면서 상승세를 보였다.
이 외에도 비트코인(BTC), 솔라나(SOL), 톤코인(TON) 등이 견실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톤코인은 텔레그램에서 시작해 TON 재단이 계승한 블록체인 ‘디 오픈 네트워크(TON)’의 토큰으로, 탭 투 앤(탭하여 벌 수 있는) 게임의 인기에 힘입어 연초 대비 136.2% 상승했다.
이번 랭킹은 2024년 1월 1일부터 11월 18일까지 시가총액 기준 상위 100개의 레이어 1 가상화폐 가격 변동률을 기반으로 산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