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확장성 향상 기대…컨퍼런스 ‘Devcon’에서 밝혀
15일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이더리움 스케일링 솔루션 개발사 스타크웨어(StarkWare)의 Eli Ben-Sasson CEO가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OP_CAT” 코드가 1년 안에 도입될 가능성을 시사했다. OP_CAT는 비트코인의 확장성과 범용성을 향상시키는 코드로, 과거 사토시 나카모토가 취약성 우려로 삭제한 바 있다.
Ben-Sasson CEO는 이더리움 컨퍼런스 ‘Devcon’에서 코인텔레그래프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OP_CAT 도입을 통해 비트코인에 ZK 롤업, 레이어 2 네트워크 등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스타크웨어의 솔루션 ‘스타크넷(Starknet)’이 이를 처음으로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OP_CAT 도입 시 비트코인 기능 확장
OP_CAT 도입 시 비트코인은 프로그램 실행, 파일 확인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처리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Ben-Sasson CEO는 이를 통해 비트코인이 본래의 미션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각에서는 OP_CAT 도입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DeFi 활동이 가능해지고, 이더리움을 능가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스타크웨어, OP_CAT 도입 위한 노력
스타크웨어는 이전부터 OP_CAT 도입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왔다. 올해 6월에는 스타크넷을 통해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모두에서 결제가 가능해지고, 비트코인의 초당 트랜잭션 처리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내용의 블로그를 공개했다. 또한 OP_CAT 도입 관련 연구를 위한 100억 달러 규모의 펀드를 지원하고 있다.
다만 OP_CAT 도입은 아직 승인 절차가 남아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