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대형 연금·투자 관리사 LGIM, 블록체인 펀드 토큰화 검토

LGIM
LGIM

21일 더블록에 따르면, 영국 연금·투자 관리사 리갈 앤 제너럴(L&G)의 투자 부문인 LGIM(리갈 앤 제너럴 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이 블록체인을 활용한 펀드 토큰화를 검토한다. 1조 1,400억 파운드(약 2,074조 원)의 자산을 운용하는 세계 최대 규모 투자회사 LGIM은 펀드 산업 디지털화를 통해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 다양한 투자자에게 투자 솔루션 제공을 목표로 한다.

LGIM의 글로벌 트레이딩 책임자 에드윅스는 “LGIM 유동성 펀드를 토큰화된 형식으로 제공하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며 “펀드 산업의 디지털화는 효율성 향상, 비용 절감, 광범위한 투자 솔루션을 다양한 투자자들에게 제공하는 핵심 요소”라고 설명했다.

LGIM 유동성 펀드는 단기 및 초단기 현금 관리용 상품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목표로 자금을 즉시 현금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저위험 자산에 투자하고 원본을 보전하면서 소액 수익률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영국 정부, 토큰화 상품 개발 허가

영국 정부는 2023년 11월, 인가 펀드에 토큰화 상품 개발을 허가했다. 금융행위 감시기구(FCA)에 인가된 펀드는 판매 및 상환 거래에 토큰화를 채택할 수 있다. 단, 투자 포트폴리오는 주식이나 채권 등 주류 투자 자산으로만 구성되어야 하며, 암호화폐는 포함할 수 없다. 또한 기존 평가 및 결제 프로세스를 유지해야 한다.

워킹그룹 미셸 스크림졸 의장은 펀드 토큰화가 효율성과 유동성 향상, 리스크 관리 강화, 맞춤형 포트폴리오 작성을 용이하게 하여 업계 운영 방식에 혁명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블랙록 BUIDL, 현실 자산 토큰화 선도

현실 자산(RWA) 토큰화 분야에서는 미국 자산운용기업 블랙록의 ‘USD 기관 디지털 유동성 펀드(BUIDL)’가 두각을 나타낸다. 이더리움에서 발행되며 토큰당 1달러 가치를 가지는 BUIDL은 소유자가 금리를 획득할 수 있다. 총자산의 100%를 현금, 미국 채권, 현지 계약에 투자한다.

미국 채권 기반 온체인 펀드로는 프랭클린 템플턴의 ‘프랭클린 온체인 미국 정부 머니 펀드(FOBXX)’도 있지만, 최근 BUIDL에 선두 자리를 내주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솔로텍스, 미국 개인투자자 대상 주식 토큰화 거래 플랫폼 연내 출시

블랙록 CEO 래리 핑크 “토큰화로 시장서 더 큰 역할 하게 될 것”

BNY멜론, 블록체인 결제용 ‘토큰화 예금’ 검토

중국, 홍콩 내 실물자산 토큰화 사업 중단 권고

비탈릭 부테린, 제로지식증명 10배 빠르게…‘GKR 프로토콜’ 소개

세이프(SAFE), ‘폴리시 엔진’ 공개…온체인서 맞춤형 보안 제공

금감원장 “가상자산 자율규제 한계…자본시장법 수준 감독체계 필요”

코인베이스, 토큰 세일 플랫폼 ‘에코’ 인수

Follow ECONOMYBLOC

인기뉴스

1

업비트, 옴니네트워크(OMNI) 코인 리브랜딩·스왑 완료→노미나(NOM) 거래 재개

업비트
2

에테나 “3개월 내 USDe에 필적할 신규 사업·제품 공개 예정”

에테나 랩스(Ethena Labs)
3

업비트, 신퓨처스(F) 코인 원화·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4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5

美 증시 상승 출발…주간 넷플릭스·테슬라 실적 · NEC 위원장 “셧다운 이번주 종료될 수도”

미국 증권거래소
6

에릭 트럼프 “막내 배런, 밈코인 등 암호화폐 사랑해”

배런 트럼프 (Photo: Kevin Lamarque - Pool/Getty Images)
7

10.11. 빅쇼트 고래, 700→1100 비트코인 규모로 숏 포지션 확대

비트코인 고래
업비트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비트마인 이머전

Follow ECONOMYBL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