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억 명 이상이 암호화폐 사용… 월간 활성 사용자 6천만 명
16일(현지시간) 벤처캐피털 앤드리슨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의 웹3 투자 부문인 a16z 크립토가 발표한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암호화폐 활동과 사용량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더블록이 보도했다.
보고서는 9월 기준 전 세계 암호화폐 소유자가 약 6억 1,700만 명이며, 월간 활성 사용자는 최대 6천만 명으로 추산했다. 월간 활성 암호화폐 주소는 2024년에 2억 2천만 개를 넘어섰으며,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체인 중 베이스(Base)가 2,200만 개의 주소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솔라나(Solana)는 1억 개 이상의 주소로 비EVM 체인을 장악했다. 올해는 또한 모바일 지갑 사용자 수가 가장 많았으며, 미국이 전 세계 사용자의 12%를 차지했다.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 레이어 2 가치 상승에 기여
보고서는 이더리움의 덴쿤(Dencun) 업그레이드와 올해 3월 EIP-4844 도입으로 레이어 2의 ETH 가치가 36% 증가했으며, 레이어 1 수수료에서 레이어 2 결제 비율이 94% 감소했다고 밝혔다.
a16z 크립토의 데이터 과학자 대런 마츠오카(Daren Matsuoka)는 더블록(The Block)과의 인터뷰에서 “우리는 블록체인 확장을 빠르게 발전시키고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활동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암호화폐 인프라의 변곡점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사용자 거래 수수료의 급격한 감소는 스테이블 코인이 제품 시장에 적합하게 자리 잡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고가의 투기적 2차 시장에서의 활동은 줄어들고 저렴한 비용의 소셜 수집이 증가하는 등 NFT를 둘러싼 흥미로운 행동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비트코인 ETF, 꾸준한 관심 지속
암호화폐 상장지수펀드(ETF)를 살펴보면, 비트코인 ETF는 1월 미국에서 승인된 이후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더 블록의 데이터 대시보드에 따르면 10월 15일 기준 누적 거래량은 4,376억 달러(약 594조 원)에 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