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최초 이더리움 현물 ETF, 모노크롬의 IETH 출시

14일 디크립트에 따르면, 모노크롬 자산운용이 Cboe에서 호주 최초의 이더리움 현물 ETF를 출시했다.

2023년 8월 호주에서 출시하여, 1,010만 달러(약 132억원) 규모의 비트코인 ETF(IBTC)를 운영중인 모노크롬은 이번에 이더리움 ETF(IETH)를 선보였다.

해당 펀드는 세계 최초로 현물 이더리움 구독 및 상환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미국 시장에 상장된 ETF와 차별화된다고 밝혔다.

이중 액세스 베어 트러스트 구조는 양도소득세 발생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다. 장기 암호화폐 투자자는 법적 및 수익적 소유권 변경 없이 이더리움을 모노크롬 ETF로 이전할 수 있다.

유 CEO는 “베어 트러스트는 ETF 투자가 마치 이더리움을 직접 소유한 것처럼 취급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즉, 투자자는 할당된 이더리움에 대한 절대적인 권리를 갖게 된다. 따라서 수익적 소유권이 변경되지 않는 한 상환 또는 이전 시 양도소득세가 발생하지 않는다.

미국 시장 규모 따라잡을까?

모노크롬은 이러한 구조를 통해 미국 ETF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지난 1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11개의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했고, 5월에는 9개의 이더리움 ETF를 승인했다. 이후 수십억 달러가 이 펀드에 유입되었다.

호주 시장이 이러한 규모의 자금 유입을 따라잡기는 어렵겠지만, 모노크롬은 올해 투자자들의 관심을 기반으로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IETH, CME CF 이더-달러 참조율 추종…수수료는?

IETH 관리 수수료는 0.50%다. 공인 자문가의 경우 0.21%로 낮아진다. 이는 미국 경쟁 ETF의 평균 수수료율인 0.20%~0.25% 범위 내에 해당한다.

IETH는 대부분의 호주 중개 플랫폼에서 거래 가능하며, 암호화폐 플랫폼, 탈중앙화 지갑, 콜드 월렛에서의 이체를 지원한다.

암호화폐 금융 서비스 회사 비트고와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사 제미니가 IETH의 수탁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테이트 스트리트 오스트레일리아가 펀드 관리를 담당한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톰 리 “이더리움, 슈퍼 사이클” 주장

샤프링크 게이밍, 이더리움 1만9271개 추매…총 85만9395 ETH 보유

10/25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1342억원 순유출

이더리움 ‘푸사카’ 12월 3일 메인넷 업그레이드…차기 ‘글램스터담’도 준비

코인베이스·구글 등 ‘x402 프로토콜’ 연합…AI 결제 인프라 표준 구축

일본서 첫 전세계 통용 ‘엔화 스테이블코인’ JPYC 발행

마운트곡스, 비트코인 3만4689개 채권자 상환 기한 1년 연기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인기뉴스

1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2

톰 리 “이더리움, 슈퍼 사이클” 주장

펀드스트랫 캐피털 공동 창업자 톰 리
3

미·중, 말레이시아 무역협상 ‘건설적’ 평가…정상회담 앞두고 예비합의 언급

미국 관세
4

외신 “미·중 무역협상 낙관론에 금값 하락”

미국 중국 관세 전쟁
5

주간 거시경제 주요일정 – 韓 APEC · 美 FOMC

글로벌 경제
6

일본서 첫 전세계 통용 ‘엔화 스테이블코인’ JPYC 발행

일본
7

마운트곡스, 비트코인 3만4689개 채권자 상환 기한 1년 연기

마운트곡스
마운트곡스
미국 관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