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라루멘 (Stellar Lumens, XML)은 올해 코인시장의 상승랠리속에서 빛을 보지 못한 코인중 하나다.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는 추락은 프로젝트 측의 좋은 소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하락세가 계속되고 있다.
스텔라는 오래된 블록체인 중 하나로, 결제 기능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스텔라는 프로토콜 업그레이드와 함께 XML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는 큰 출시를 계획 중이다.
Soroban은 스텔라 루멘즈와 스마트 계약을 통해 DeFi를 연결하는 링크 역할과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dApp 생성을 가능하게 한다.
개발자들은 Soroban과 그 기능성을 활용하여 DEX, NFT (대체 불가능한 토큰), 오라클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Soroban을 이용하는 개발자들에게 주어진 유일한 조건은 스텔라 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텔라 개발자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주요 도구가 무엇인지 요청했다.
조사결과 필요한 도구는 데이터 분석 및 모니터링과 핵심 애플리케이션 기능 및 학습 자료와 같은 세 가지 maCRO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반면 AMM(Automated Market Maker), Stablecoin, 지갑 보관 등과 같은 핵심 기능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교육 콘텐츠 측면에서 금융 교육 및 Soroban에 대한 일종의 데이터베이스에 많은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레거시 프로토콜의 스마트 계약이 추진력을 얻고 있다.
스텔라루멘 외에도 파일코인 (FIL)은 스마트 계약 허브가 되기 위해 EVM(Ethereum Virtual Machine)으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