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더리움 재단은 이더리움(ETH)의 다음 업그레이드인 상하이(Shanghai/Capella) 의 테스트 일정을 2월 21일 확정했다. 이 업그레이드는 테스트넷인 세폴리아(Sepolia) 에서 2월 29일 1시(한국 시간)에 예상되는 epoch 56832 시점부터 시작될 예정이다.
이더리움 재단은 세폴리아의 GitHub에 상하이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공개했다. 세폴리아는 허용된(validated) 유효성 검사자(밸리데이터)만 참여할 수 있는 테스트넷으로, 퍼블릭(public) 밸리데이터가 참여하는 고얼리(Goerli) 테스트넷과는 차이가 있다. 고얼리와 이더리움 메인넷에서 상하이 업그레이드가 언제 적용될지는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테스트넷에서는 거래소와 스테이킹 풀 같은 서비스 제공자들이 상하이 업그레이드가 적용된 환경에서 스테이킹 이더리움(ETH) 의 출금 기능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정식 업그레이드는 3월 말에서 4월 사이에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다.
이미 2023년 2월 8일에는 Zhejiang 이라는 전용 테스트넷에서 상하이 업그레이드가 적용되어 스테이킹 출금 기능이 시험 운영된 바 있다.
상하이 업그레이드 핵심: 이더리움 출금 기능
상하이 업그레이드는 여러 개발 환경 개선 사항을 포함하고 있지만, 가장 큰 변화는 유효성 검사자(Validator) 를 위한 스테이킹 이더리움 출금 기능이다. 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그동안 락업(잠금) 상태였던 스테이킹 이더리움을 출금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이더리움 검증자들은 각각 32 ETH를 스테이킹하고 있으며, 연 4~6%의 보상을 받고 있다. 하지만 상하이 업그레이드 전까지는 이 스테이킹을 종료하거나 보상을 인출할 수 없다.
이더리움 공식 웹사이트에 따르면, 2월 17일 기준으로 이더리움 네트워크에는 51만 6천 명의 밸리데이터가 존재하며, 전체 이더리움 공급량의 13.85% 에 해당하는 1,650만 ETH가 스테이킹 컨트랙트에 잠겨 있다. 이 중 밸리데이터 보상으로 약 103만 ETH가 축적되어 있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스테이킹된 이더리움이 처음으로 시장에 풀릴 수 있게 되면서, 많은 암호화폐 전문가, 애널리스트, 투자자들이 시장 반응을 주목하고 있다.
리도(Lido), 상하이 업그레이드에 맞춰 ETH 상환 기능 준비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장에서 약 29%(483만 ETH)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리도(Lido) 역시 상하이 업그레이드에 맞춰 ETH 상환 기능을 준비하고 있다.
리도의 ETH 출금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뉜다.
- 벙커(Bunker) 모드: 대규모 슬래싱(Slashing), 즉 이더리움 2.0에서 페널티가 발생한 긴급 상황 시 적용된다.
- 터보(Turbo) 모드: 기본 설정으로, 가장 빠른 출금이 가능하다. 출금 기간은 2~7일 정도 소요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