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코인, 애플 페이스ID와 유사한 얼굴 인식 기능 월드앱에 추가

오픈AI CEO 샘 알트만이 이끄는 암호화폐 프로젝트 ‘월드코인’은 19일, 월드 앱(World App) 사용자를 대상으로 얼굴 인식 기술 테스트를 발표했다. 해당 기능은 온라인 구매, 금융 거래, 안전한 로그인 등 앱 사용 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홍채 스캔 이미지와 셀카 이미지 비교, 개인정보는 로컬 기기에 저장

월드코인의 홍채 스캔 장치 ‘오브’로 촬영한 사용자의 얼굴 이미지와 스마트폰으로 촬영하는 셀카 이미지를 비교하여 개인 정보를 인증한다. ‘오브’의 촬영 이미지는 사용자의 기기에 저장되고, 인증 절차는 사용자의 로컬 기기에서만 수행된다.

애플 페이스 ID와 유사하지만 보안 수준 높아

월드코인 개발 조직 ‘툴즈 포 휴머니티’의 크리스 브렌델은 이 기술이 애플의 페이스 ID와 유사하지만, ‘오브’를 통해 얻은 이미지를 비교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오브’는 휴대폰보다 훨씬 높은 보안 수준을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월드 앱의 안면 인식 기능은 우선 특정 지역에서만 시험적으로 도입되고 있다.

생체 정보 수집에 대한 우려 여전

월드코인은 AI 시대에 ‘인간임’을 증명하는 월드 ID를 만들기 위해 사람들의 안구를 스캔하고, 홍채 이미지를 저장한 사람들에게 WLD 토큰을 배포한다. 하지만 각국 당국은 월드코인이 생체 인증 데이터를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개인 정보 보호 측면에서 우려를 표명해 왔다.

독일, 프랑스, 영국, 한국, 홍콩 등에서는 이미 조사가 진행 중이며, 스페인에서는 활동이 중단된 상태다. 현재 독일은 월드코인이 EU 데이터 보호 규칙을 준수하는지 조사 중이다.

월드코인, 개인 정보 보호 강화 노력

월드코인은 지난해 12월 ‘월드 ID 2.0’을 출시하며 개인 정보 보호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ID 종류를 3가지로 분류하여 홍채 정보 제공 없이도 ID 생성을 가능하게 하고, 사용자의 생체 정보를 개인 기기에 저장할 수 있도록 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미시컬게임즈 자사 FIFA·NFL·펏지펭귄 게임내 월드코인 ‘인간 증명’ 기술 도입

월드코인, 월드앱 내 ‘폴리마켓 미니 앱’ 연동

에이트코, 월드코인 3700억원 규모 사모투자로 첫 재무전략 착수

업비트, 월드코인(WLD)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파일코인, 온체인 클라우드 서비스 전환 테스트 ‘IPFS 핀 데모’ 공개

코인베이스, 11월 10일 토큰 발행 플랫폼 공개 시사

에릭 트럼프 “비트코인, 세계 주요 부·국가가 모인다…나는 올인 중”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인기뉴스

1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2

바이비트·백드, 토큰화된 엔비디아·스트래티지 주식 맨틀(MNT)로 이전 추진

맨틀(MNT)
3

프랭클린템플턴 엑스알피(XRP) 현물 ETF, 美 DTCC에 등록

XRP 레저 - 리플
4

에릭 트럼프 “비트코인, 세계 주요 부·국가가 모인다…나는 올인 중”

에릭 트럼프
5

나스닥, 4월 이후 최악의 한 주…WSJ “美상원 민주당, 셧다운 종료 제안 준비”

미국 증시 / 프리픽
6

파일코인, 온체인 클라우드 서비스 전환 테스트 ‘IPFS 핀 데모’ 공개

파일코인
7

바이낸스 자오 창펑, 폭스뉴스서 “트럼프 특사 예상 못 했다”

창펑 자오 CZ
이코노미블록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솔라나(SOL) ETF(상장지수펀드)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