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레이어2 ‘지케이싱크’, 메인넷 ‘zkSync Era’로 리브랜딩

zkEVM 로드맵
출처: zkSync
  • 지케이싱크, zkEVM 기반 메인넷 ‘Fair Onboarding Alpha’ 진입
  • 명칭 ‘지케이싱크 에라’로 변경, 코드 전면 오픈소스화
  • 폴리곤 등과 zkEVM 기술 경쟁 본격화

가상화폐 이더리움(ETH)의 레이어2(L2) 확장 솔루션인 지케이싱크는 16일(현지시간), zkEVM 기반 메인넷이 ‘Fair Onboarding Alpha’ 단계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존 ‘지케이싱크 2.0’의 명칭을 ‘지케이싱크 에라’로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이 단계에서 사전 등록된 프로젝트는 지케이싱크 에라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게 됐으며, 프로토콜 코드는 전면 오픈소스로 공개됐다. 누구나 소스코드를 확인하거나 복사해 활용할 수 있지만, 프로토콜이 초기 단계에 있어 코드 복사는 아직 권장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최종 사용자의 접근은 다음 단계인 ‘Full Launch Alpha’부터 가능하다. 지케이싱크는 로드맵을 갱신 중이며, 향후 계획은 추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케이싱크는 암호화폐를 보다 대중적으로 활용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더리움의 가치를 유지하면서도 확장 가능한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반영해 이번 리브랜딩에서는 ‘에라(era)’라는 명칭을 채택했으며, 기존 ‘지케이싱크 1.0’은 ‘지케이싱크 라이트’로 명명했다.

zkEVM이란?

지케이싱크 에라는 제로 지식 증명 기반의 롤업 기술을 활용한 zkEVM 계열 솔루션이다. zkEVM은 이더리움 가상머신(EVM)과 호환되며, 오프체인에서 트랜잭션을 처리한 뒤 메인 체인에 정리된 데이터를 제출해 확장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같은 주에 폴리곤(POLYGON)도 14일, ‘폴리곤 zkEVM’ 메인넷 베타 버전을 3월 27일에 론칭할 예정이라고 밝혔으며, 이 외에도 컨센시스(ConsenSys), 스크롤(Scroll) 등 다양한 프로젝트가 zkEVM 기술 개발에 경쟁적으로 나서고 있다.

ZK 롤업이란?

제로 지식 증명(zero-knowledge proof)을 스케일링에 응용한 기술. 오프체인(off-chain)으로 트랜잭션을 처리하고 이를 정리한 후 메인 블록체인에 제출함으로써 네트워크의 부담을 경감한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비트마인, 팔콘엑스 통해 이더리움 2만1537개 추매 추정

유럽 첫 비트코인·이더리움 3배 ETF 출시

비둘기 “ETH·SOL 너무 일찍 들어갔다…시장 난이도 최고”

11/22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817억원 순유입

인기뉴스

1

미 정부, ‘정부효율부(DOGE)’ 해산

머스크, '정부효율성부(D.O.G.E)' 로고 공개
2

JP모건, 스트래티지 MSCI 지수 제외 전망에 비트코인 지지층 반발

스트래티지(MSTR)
3

OKX, 지캐시(ZEC) 코인 현물마켓 상장 예정

OKX 거래소
4

트럼프 일가, 가상자산 급락에 순자산 10억달러 증발

에릭 트럼프
5

바이낸스, 포트쓰리(PORT3) 코인 USDT 무기한 선물 상장폐지 예정

바이낸스
6

사토시 나카모토 재산 월간 60조원 증발…비트코인 하락에 빌 게이츠보다 낮아져

HBO 다큐멘터리, 사토시 나카모토
7

웜홀 랩스, 솔라나 네트워크로 연결하는 게이트웨이 ‘선라이즈’ 공개

웜홀

비트코인 도미넌스(BTC.D) 차트

이더리움 도미넌스(ETH.D) 차트

알트코인 도미넌스 차트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알트코인 시즌 지수

크립토 공포·탐욕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