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리플 사례…SEC와 소송중인 가상화폐 기업에 긍정적 신호”

8월 14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지난주, 가상화폐 업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법적 사건 중 하나인 리플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간의 소송에서 리플에 중요한 진전이 있었으며, 이는 SEC와 소송중인 다른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것 이라고 보도했다.

미국 연방 판사는 리플 랩스(Ripple Labs Inc.)가 XRP 토큰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등록하지 않고 기관 투자자에게 판매한 혐의로 1억 2,500만 달러(약 1,697억원)의 민사 벌금을 지불하도록 명령했다.

리플 사례, 암호화폐 규제 선례 될 가능성

이 사건은 2020년 12월 SEC가 리플과 공동 창업자 크리스티안 라슨, CEO 브래들리 갈링하우스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면서 시작되었다. SEC는 이들이 10억 개 이상의 XRP를 판매하면서 “정보 공백 생성”을 통해 규제를 회피했다고 주장했다.

이 소송은 암호화폐 업계 전체의 지지를 받았다. 디지털 상공회의소, 블록체인 협회 등 12개 이상의 옹호 단체가 리플의 입장을 지지하는 서한을 법원에 제출했다.

이번 사건은 암호화폐가 증권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선례가 될 수 있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 발행자가 SEC에 토큰을 등록하고 투자자에게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지 여부가 결정될 수 있다.

SEC vs 리플, 핵심 쟁점

SEC는 XRP가 1946년 대법원 판결에서 비롯된 ‘하위 테스트’에 따라 증권으로 간주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리플은 XRP가 2차 시장에서 판매되고 공동 이익 풀이 없기 때문에 증권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법원 판결 및 향후 전망

법원은 리플에게 벌금을 부과하고 증권법 위반을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지만, 리플의 판매 이익 반환 요청은 기각했다. SEC는 항소를 제기할 수 있지만, 이번 판결은 이미 암호화폐 관련 법적 소송의 미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리플의 법률 고문은 판결을 존중하며 벌금을 납부할 것이라고 밝혔다. SEC와의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이번 판결은 암호화폐 규제에 대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SEC와 소송중인 주요 기업에는 코인베이스, 유니스왑 랩스, 메타마스크 개발사 컨센시스 등이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美 SEC·CFTC, 가상자산 규제 조율 합동 간담회 29일 개최

美 SEC, 2025년 가상자산 규제 쳬계 명확화 포함한 규제 의제 발표

리플, 아프리카에 달러 스테이블코인 RLUSD 출시

리플, 기관용 디지털 자산 커스터디 활용 사례 3가지 제시

OKX, 리니아(LINEA) 코인 현물마켓 · 무기한 선물 상장 예정

코인베이스, 폴카닷·쿠사마 코인 네트워크 전환 지원

바이낸스, 리니아(LINEA) 코인 현물마켓 상장 · HODLer 에어드랍 진행

업비트, 코인빌리기 서비스 재개 · 이더리움(ETH) 추가

업비트, 코인빌리기 서비스 재개 · 이더리움(ETH) 추가

업비트

비트마인, 주간 20만 이더리움 추매·월드코인 채택한 에이트코에 280억원 투자

에이트코 홀딩스(OCTO)

나스닥, SEC에 주식 토큰화 거래 승인 요청

나스닥(Nasdaq)

스트래티지, 비트코인 1955개 추매…총 63만8460 BTC 보유

스트래티지(MSTR)

포워드 인더스트리, 2.3조원 규모 사모 투자…솔라나 재무 전략 추진

포워드 인더스트리

인기뉴스

1

미 연준 9월 금리인하 유력…10월 추가 인하 가능성도 확대

2

가상자산 매각대금, 주택 자금조달계획서 기재 의무화

한국
3

샤프링크 CEO “비트코인 양자컴퓨터 위기 오면 사토시 나타날 것” 주장

HBO 다큐멘터리, 사토시 나카모토
4

해시키, 5억달러 규모 디지털자산 재무펀드 조성 추진

해시키 글로벌
5

유엑스링크, 어나운스 예고

유엑스링크(UX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