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기업 크립토퀀트는 7월 10일, 비트코인 고래 투자자(대규모 보유자)의 매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데이터를 공개했다.
크립토퀀트의 보고서에 따르면, 고래 투자자의 매수 속도는 전월 대비 6.3% 증가하며 2024년 4월 12일 이후 가장 빠른 속도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시세 하락에도 불구하고 대규모 매수가 이루어지고 있어, 비트코인 수요 증가를 시사한다.
보고서에는 가상화폐 거래소와 채굴 풀을 제외한 고래 투자자들의 매수 추이를 보여주는 그래프가 포함되었다.
비트코인 시세, 추가 하락 가능성
크립토퀀트는 현재 비트코인이 저점 수준일 수 있지만, 2021년 여름과 같은 큰 조정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시장 모멘텀을 나타내는 지표는 7월 9일 기준 0.07까지 하락했으며, 추가 하락 시 약세장으로 전환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현재 시장 상황이 2020년 3월, 2021년 5월, 2021년 11월과 유사하며, 약세장으로 전환될 경우 비트코인 시세는 더욱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가격 상승의 열쇠는 스테이블코인 유동성
크립토퀀트는 비트코인 가격 상승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전망하며, 그 이유 중 하나로 스테이블코인 유동성 부족을 꼽았다.
USDC의 시가총액은 월별 기준으로 상승하고 있지만, USDT는 상승세가 정체되어 있다. 크립토퀀트는 USDT 발행량 증가와 유동성 확대가 비트코인 시세 상승에 중요한 요소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