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록에 따르면, 판테라 캐피탈(Pantera Capital)이 올해 초 TON 토큰에 21년 역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를 단행한 데 이어, 추가 투자를 위한 자금을 모집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더블록(The Block)은 톤코인(TON)에 대한 투자 기관들의 관심을 추가 조사했다.
킹스웨이 캐피탈, 톤코인에 베팅
킹스웨이 캐피탈(Kingsway Capital)의 마누엘 스토츠(Manuel Stotz) CEO는 현재 킹스웨이 캐피탈이 보유한 가장 큰 토큰이 TON이며, 판테라 캐피털보다 앞선 2년 전부터 톤코인을 매입해왔다고 밝혔다.
라이즈 랩스·애니모카 브랜드, 톤코인 성장 가능성에 주목
라이즈 랩스(Ryze Labs)의 매튜 그레이엄(Matthew Graham) 매니징 파트너는 “톤코인은 오랫동안 우리의 주요 투자 대상이었다”고 밝혔다. 애니모카 브랜드(Animoca Brands)의 얏 시우(Yat Siu) 회장은 톤코인 가격이 1달러(약 1370원) 미만일 때부터 매수를 시작했으며, 현재 톤코인은 시가총액 9위 암호화폐로 성장했다고 말했다. 애니모카 브랜드는 TON 블록체인의 최대 검증인이기도 하다.
투자 기관들, 텔레그램 연동 통한 성장 기대
이들 투자 기관이 톤코인에 주목하는 이유는 TON 블록체인이 텔레그램(Telegram)과의 독점적인 통합을 통해 9억 명에 달하는 월간 활성 사용자를 웹3로 유입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갤럭시 벤처스(Galaxy Ventures)의 윌 뉴엘(Will Nuelle) 총괄 파트너는 TON 네트워크가 “막대한 유통망”을 갖추고 있어 레이어 1 네트워크 효과를 발휘하고 톤코인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을 높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라이즈 랩스의 그레이엄 파트너는 TON 네트워크가 암호화폐 기능을 갖춘 위챗(WeChat)과 유사한 미니 앱 생태계로 진화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톤코인이 광고 결제, 크리에이터 수익 지급, USDT 스테이블코인 P2P 거래 등에 사용되면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텔레그램 의존도는 리스크로 작용
애니모카 브랜드의 시우 회장은 텔레그램의 방대한 사용자 기반이 TON 네트워크의 가장 큰 강점이자 동시에 리스크라고 지적했다. TON 네트워크와 토큰의 성공은 텔레그램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갤럭시 벤처스의 뉴엘 총괄 파트너는 TON 네트워크의 불투명성을 우려하며, 개발자들이 블록 탐색기 및 온체인 데이터 제공 기능을 계속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