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9일 바이낸스 리서치는 “10억 명의 온체인 사용자를 향한 길”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채택 속도가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보다 느리지만, 중앙 집중식 시스템의 대안으로 떠오르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보고서는 기관, 개인 투자자, 암호화폐 회의론자 등 미래 사용자 범주를 분석했다. 기관 투자자는 효율적인 거래와 자본 활용을 위해 풍부한 유동성을 필요로 하지만, 현재 다중 체인 환경에서는 유동성이 여러 분산 원장과 레이어 2에 분산되어 있다고 전했다.
또한 블록체인 상호 운용성 부족은 특정 블록체인 생태계 채택으로 이어지지만, 체인 추상화는 기관 투자자 유치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엑셀라(AXL) 협력 사례
보고서는 크로스체인 상호 운용성 프로토콜 엑셀라(AXL)의 성공 사례를 소개하며, 엑셀라가 기관과 협력하여 블록체인 개발을 촉진하고 초기 성공을 거두었음을 강조했다. 2023년 11월 엑셀라는 JP모건 체이스의 지역 블록체인 플랫폼인 오닉스(Onyx)와 협력하여 개념 증명 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2024년 5월에는 도이치방크와 파트너십을 발표하며 싱가포르 통화청(MAS)의 자산 토큰화 테스트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가디언(Project Guardian)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 도이치 방크는 개방형 아키텍처와 상호 운용 가능한 블록체인 플랫폼의 기능을 모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