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현지시간으로 6월 10일 WWDC 2024 행사에서 아이폰, 맥 등 자사 제품에 탑재될 AI 기능군 ‘애플 인텔리전스’와 오픈AI의 ChatGPT 도입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날 애플 주가는 1.91% 하락 마감하며, 지난 11년간 WWDC 기조연설 당일 최악의 주가 성적을 기록했다.
AI 관련 가상화폐 주식도 동반 하락해 렌더토큰(RNDR), 페치에이아이(FET), 싱귤래리티넷(AGIX), 노사나(NOS)는 3~6% 하락했고, 비트텐서의 TAO는 6% 가까이 급락했다.
애플 인텔리전스, 사용자 맞춤형 AI 경험 제공
애플 인텔리전스는 사용자를 대신해 작업을 수행하는 AI 기능을 제공한다. 알림 관리, 자동 문장 작성, 이메일 및 다른 앱의 문장 요약 등이 가능하다. 또한, 개인 비서 Siri에 챗GPT 최신 버전인 GPT-4를 통합해 Siri가 사용자 요청에 응답하지 못할 경우 챗GPT에 요청을 전달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문서나 이야기 작성을 요청하면 챗GPT가 대신 작성해 준다.
애플은 AI 기반 이모티콘인 ‘Genmoji’도 발표했다. Genmoji는 사용자가 AI를 통해 맞춤 설정할 수 있는 이모티콘이다.
이러한 AI 기능은 올 가을부터 출시될 예정이며, 애플 인텔리전스는 아이폰 15 프로 및 프로 맥스, 그리고 올 가을 출시 예정인 일부 신모델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한편, 일론 머스크는 애플의 쳇GPT 도입에 대해 “애플이 OS 레벨에서 오픈AI를 지원하면, 내 회사에서는 애플 기기를 사용 금지할 것이다. 용납할 수 없는 보안 위반이다”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