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 클레이튼 전 SEC 의장 “이더리움 현물 ETF 거래 승인 불가피 7~8월 예상”

더블록에 따르면, 제이 클레이튼(Jay Clayton) 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은 이더리움 현물 ETF(상장지수펀드) 거래 승인은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그는 “상장 승인은 상품에 유리한 신호이며, 거래는 필연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클레이튼 전 의장은 이더리움 ETF 승인이 두 단계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ETF 승인 단계

첫 번째 단계는 거래소 상장 승인이며, 두 번째 단계는 상품 자체 승인이다. 현재 상장은 승인됐지만, 상품 승인은 아직 보류 중이다.

거래가 시작되기 전 다음 단계는 펀드 등록 명세서 승인 여부다. 등록 명세서는 잠재적 투자자에게 펀드의 목적, 비용, 위험, 수수료, 관리 및 조직 구조 등에 대한 투명한 정보를 제공한다.

클레이튼 전 의장은 이러한 승인 절차가 비트코인 상품에서도 동일하게 진행됐으며, 대부분의 질문이 해결됐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번 상장 승인은 이더리움 시장이 거래소 상장에 충분히 효율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클레이튼 전 의장은 2017년부터 2020년까지 SEC를 이끌면서 시장 효율성 문제로 암호화폐 ETF 승인을 보류한 바 있다. 하지만 그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현물 시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눈에 띄게 발전했다”고 평가했다.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ETF와 승인 과정 달라”

제이 클레이튼 전 SEC 의장은 이더리움 ETF(상장지수펀드)와 비트코인 ETF의 승인 과정 차이에 주목했다. 비트코인 ETF는 올해 1월 10일에 승인됐다.

두 암호화폐는 증권인지 상품인지에 대한 판단이 다르다.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와 현 SEC 의장 게리 겐슬러(Gary Gensler)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상품이다. 그러나 클레이튼 전 의장은 “SEC는 아직까지 이더리움의 기본 거래가 증권 거래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고 말했다.

상품과 증권의 차이는 투자자가 투자 가치 성장을 위해 타인에게 의존하는지 여부에 있다. 클레이튼 전 의장은 이를 브로드웨이 티켓에 비유했다. 쇼가 아직 제작 중이라면 티켓은 증권이지만, 쇼가 완성되어 무대에 오르면 티켓은 상품이 된다는 것이다.

그는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토큰을 사용하고 네트워크가 구축되면 많은 돈을 벌 것이라고 말하는 것은 증권이다”라며 “네트워크가 구축되면 토큰은 네트워크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더리움 ETF에 관한 이러한 질문들은 아직 해결되지 않았지만, 일부 추정에 따르면 펀드는 7월이나 8월에 거래를 시작할 수 있다. JP모건(JPMorgan)은 11월 이전에 거래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돈나무 언니 “비트코인 가장 큰 가상자산으로 남을 것”

9/27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2.4억 순유출

세계 암호화폐 백만장자 24만1700명…1년 새 40% 급증

4분기 주목해야할 지표는? 비트코인·이더리움 계절적 강세·달러지수·엔비디아도 주목

업비트, 팔콘파이낸스(FF) 코인 원화·USDT 마켓 상장 예정

퀀트 “세계 최초 프로그래머블 결제 네트워크 ‘퀀트넷’ 출시”

빗썸, 팔콘 파이낸스(FF) 코인 원화마켓 상장 예정

메이플 파이낸스·엘우드, 기관 투자자 대상 디지털자산 신용시장 공동 진출

인기뉴스

1

10월 ‘가상자산 ETF의 달’, 16종 美 SEC 심사 대기

2

업비트, 슈퍼버스(SUPER) 코인 원화·BTC·USDT 마켓 상장 예정

업비트
3

바이비트, 팔콘 파이낸스(FF) 코인 현물마켓 상장 · 런치풀 진행

바이비트
4

美 셧다운 시 ‘가상자산 입법·규제’ 지연 우려

미국
5

에이셔(ATH), 내일 주요 발표 예고

에이셔(Aethir)
6

유튜버 미스터비스트, 아스터(ASTER) 코인 추가 매수

MrBeast(미스터비스트)
7

휴먼스케이프, IPO 추진

히포크랏(HPO)
업비트
업비트
업비트
바이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