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루빈 컨센시스(ConsenSys) 최고경영자(CEO)는 23일 코인텔레그래프와 인터뷰에서 블랙록(BlackRock) 등 여러 기업이 신청한 이더리움 현물 ETF 19b-4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승인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대중에게 공개되기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수 있다고 덧붙였다.
루빈 CEO는 “신규 ETF 상장의 핵심은 S-1 서류 승인”이라며 “승인이 지연될 수도 있고, 지연 여부는 불투명하며, 현재는 이것이 큰 정치적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과 대선 후보들이 암호화폐 지지자들의 표를 얻기 위해 친암호화폐 성향임을 확신하도록 전략을 구상 중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미국 민주당 측에 정통한 지지자들이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19b-4와 S-1이란?
19b-4는 ‘거래규칙변경신고서’로, ETF를 상장하려는 거래소가 해당 ETF의 거래 규칙을 변경할 때 SEC에 제출하는 서류다. S-1은 ‘증권신고서’로, ETF 발행자가 해당 ETF의 세부 정보를 공개하고 투자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SEC에 제출하는 서류다.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를 위해서는 거래소의 19b-4 승인과 ETF 발행자의 S-1 승인이 모두 필요하다. 19b-4 승인은 ETF 상장을 위한 거래 규칙 변경을 허용하는 것이고, S-1 승인은 해당 ETF의 발행 및 판매를 허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