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일 메타 실적 보고서 에서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긍정적인 소식을 전했지만, VR 손실 137억원 기록하며,가상 현실(VR) 부문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나쁜 소식을 전했다 .
메타는 2022년 4분기에 321억 7000만 달러, 1년 내내 1166억 1000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상당한 수익을 달성했다.
전년 동기 대비 손실(4분기 4%, 연간 1%)에도 불구하고 Meta의 4분기 매출은 이전에 예측한 300~325억 달러 추정치의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또한 오늘 40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발표했다.
그 소식은 하루 동안 2.79% 상승한 META 주식의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지난 몇 시간 동안 $148.01에서 $153.12로 상승했다.
또한 메타 Reality Labs 사업부가 2022년 4분기에 42억 8000만 달러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고 1년 내내 137억 2000만 달러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고 보고했다.
CNBC에 따르면, 사업부의 매출 감소는 VR 기술에 대한 필요성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Reality Labs는 Horizon Worlds 게임과 같은 서비스와 Quest 헤드셋과 같은 제품을 포함하여 Meta의 “메타버스” 제품들을 담당했으며, 2022년부터는 다양한 인공 지능(AI) 프로젝트를 담당하게 되었다.
그러나 메타의 야망은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로 시장상황이 좋지 않으며, 투자자들의 관심이 VR과 같은 가상 현실 프로젝트 보다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으로 넘어가는 추세를 보였다.
Horizon World는 게임 내 거래 가능한 항목을 제공하며 NFT를 해당 항목의 기반으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경쟁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은 유사성을 활용했다.
암호화폐 기반 메타버스 세계 디센트럴랜드 (Decentraland)는 Meta가 2021년 10월 말 메타버스 계획을 발표한 직후인 2021년 11월 MANA 토큰이 약 550% 증가했다.
샌드박스 (Sandbox)도 마찬가지로 그 달에 SAND 토큰이 850% 증가했다.
몇몇 주류 회사들도 메타버스 및 NFT 계획을 추구하기 시작했다.
2022년 추세에 대한 과대 광고가 사라졌고, 인플레이션과 함께 위에 언급된 토큰은 기준 가격으로 다시 폭락했다.
메타의 이슈는 메타버스 관련 코인들의 추세가 더 약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다만 메타의 최고 재무책임자(CFO)인 Susan LI는 “우리는 여전히 2023년에 전체 연도 Reality Labs 손실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우리가 본 상당한 장기적 기회를 감안할 때 이 분야에 의미 있는 투자를 계속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