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6일, 솔라나(Solana)의 제9회 ‘르네상스’ 해커톤 결과가 공개되었다. 이번 대회에는 8,300명 이상의 참가자가 1,071개의 프로젝트를 제출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참가자들은 95개국에서 모여 인프라, 게임, DePIN, DAO, DeFi 및 롱테일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트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력을 겨뤘다.
해커톤의 그랜드 챔피언으로는 온체인 채굴 프로젝트 오어(Ore)가 선정되어 50,000 USDC(약 6,750만 원)의 보너스를 획득했다. 오어 팀은 오는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Breakpoint 2024 컨퍼런스에 참가할 예정이다.
각 분야별 우승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다:
-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카테고리에서는 창작자를 지원하는 마켓플레이스 Banger가 1위를 차지했다.
- 암호화 인프라 트랙에서는 거래 용량을 늘리고 보상 수입을 차단하는 0xhighTPS가 우승했다.
- 게임 트랙에서는 전자 펫형 모바일 게임 마네코(Maneko)가 1위를 차지했다.
- DeFi 및 결제 트랙에서는 MEV 보호를 도입하는 인텐트 기반 스왑 수집기 Urani가 최고의 프로젝트로 선정되었다.
- DePIN 트랙에서는 사용자가 초과 대역폭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개방형 네트워크 Blockmesh가 1위를 차지했다.
- DAO & 커뮤니티 트랙에서는 DAO 인력을 활용한 AI 제품 개발 플랫폼 DeTask가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위의 각 우승 프로젝트는 30,000 USDC(약 4,050만 원)의 보너스를 받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