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암호화폐 채굴 기업 Hut 8 Corp가 증권 사기 행위로 손해를 주장하는 주주들의 집단 소송에 직면했다.
원고는 2023년 11월 9일부터 2024년 1월 18일까지 Hut 8 Corp의 증권을 취득한 투자자들이다.
현재 커비 맥이너니(Kirby McInerney LLC)를 포함한 여러 미국 법률 사무소가 자격을 갖춘 주주들에게 집단 소송 참가를 호소하고 있다.
소송 참가 마감일은 4월 8일이며, 관련 법률 사무소를 통해 자신의 권리에 대해 무료로 상담할 수 있다.
Hut 8 Corp는 2023년 11월 캐나다에 위치한 Hut8과 미국의 마이닝 기업 US Bitcoin Corp(USBTC)가 합병하여 미국 플로리다 주에 본사를 둔 사업체로 새롭게 설립되었다.
목차
ToggleHut 8 주가 급락 및 소송의 경위
나스닥에 상장된 다른 채굴기업들이 비트코인 시세 상승으로 급등한 가운데 지난 1월 18일 Hut 8 주가는 급락 했다.
당시 급락은 주식 매출에 대한 미확인 보고서로 인한 것으로 지적되었다.
이번 소송의 발단은 J캐피탈 리서치(J Capital Research)가 발표한 Hut8에 관한 보고서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Hut8이 합병 과정에서 허위 진술을 하고 사실을 은폐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서 지적된 허위 내용은 다음과 같다:
- US 비트코인 코퍼레이션(USBTC)의 주주 중 비공개 관련 당사자가 있음에도 이를 공개하지 않았다.
- USBTC의 주요 자산 중 하나가 전력과 고속 인터넷을 제공하지 못했다.
- USBTC 자산의 수익성이 과장되었다고 주장했다.
J캐피탈 리서치는 USBTC가 Hut8과 합병하지 않았다면 파산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USBTC의 평가액은 Hut8의 인수액(7억 4,500만 달러, 약 9919억 원)보다 70% 적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이유로 Hut8의 사업, 운영, 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발언은 오해를 초래하며 합리적인 근거가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당시 보고서 발표 후, Hut8의 주가는 2024년 1월 17일 주당 9.28달러에서 2.16달러(약 22.28%)로 하락했으며, 2024년 1월 18일에는 7.12달러로 마감했다.
J캐피탈 리서치의 보고서는 검증되지 않았으며, 공식 웹사이트에서 “우리는 통상 공매도의 포지션을 취한다”고 밝혀 투자자의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
Hut 8, J캐피탈 리서치 보고서에 대응
Hut 8은 1월 19일, J캐피탈 리서치의 보고서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J캐피탈 리서치를 “기업의 주가 하락으로 이익을 얻는 자칭 편향된 그룹”으로 지칭하며, 보고서를 검토한 후 필요한 경우 최신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Hut 8의 경영진과 이사회는 합병, 재무 상태의 안정성, 그리고 조직의 미래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강조했다.
실제 사업 운영 상황
Hut 8은 3월 6일 캐나다 앨버타주 드럼헬러에 위치한 마이닝 시설 폐쇄 및 업무 합리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곳에서 사용된 고효율 마이닝 기기(해시율: 130PH/s)는 앨버타주 메디슨 햇의 다른 사이트로 이전되며, 비효율적인 기기는 처분될 예정이다.
해당 조치는 현금 흐름 개선과 마이닝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며, 채굴된 비트코인의 효율은 EH당 11%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월 2일, 텍사스주 그랜버리와 네브래스카주 카니에 위치한 시설의 운영관리 종료와 함께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Marathon Digital Holdings)가 이 시설을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Hut 8은 시설의 관리권을 USBTC와의 합병을 통해 취득했으며, 마라톤은 계약 해지 비용으로 약 1,350만 달러(약 179억 원)을 Hut 8에 지불하기로 했다.
또한, Hut 8은 2월 27일 텍사스주 칼버슨 카운티에 새로운 마이닝 시설 건설을 시작했다고 발표했다.
2024년 2분기 운영 시작이 예정된 이 시설은 차세대 마이닝 기기 도입 시 3.6EH/s의 셀프 마이닝 능력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의 전력 가격을 기준으로 할 때, 이 시설의 마이닝 비용은 마라톤에 이양한 다른 두 시설의 호스팅 마이닝 비용보다 약 30%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