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9일, 블룸버그(Bloomberg)는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애플(Apple)이 10년간의 전기 자동차 개발 노력을 중단하면서 역사상 가장 야심 찬 프로젝트 중 하나를 마무리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애플카 프로젝트 종료 직원에 통보
현지시간으로 27일 내부적으로 발표된 이러한 결정은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2,000여명의 직원에게는 충격적인 소식이었다.
애플의 제프 윌리엄스(Jeff Williams) 최고운영책임자(COO)와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케빈 린치(Kevin Lynch) 부사장이 공동으로 애플카 프로젝트 종료를 직원들에게 발표했다고 한다.
SPG(스페셜 프로젝트 그룹)의 존 지아난드레아(John Giannandrea) 임원이 이끄는 인공지능(AI) 그룹으로 이동해 시장에서 점점 더 주목되고 있는 생성 AI 프로젝트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한, 전기 자동차 팀에는 애플(Apple)의 다른 팀에 합류할 기회가 있을 수 있는 수백 명의 하드웨어 엔지니어와 차량 디자이너가 포함되어 있다. 해고될 인원 수는 불분명하다.
애플 주가
애플은 이번 결정에 대해 언급을 거부했다. 그러나 이 소식이 전해진 후 애플의 주가는 약 1% 상승해 182.63달러(약 237,419원)로 마감하며 투자자들에게 안도감을 줬다.
테슬라(Tesla)의 CEO,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X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헌정 이모티콘과 파이프 이모티콘을 공유하며 이를 축하했다.
이번 결정은 애플이 완전히 새로운 산업 부문으로 진출할 것으로 기대되었던 프로젝트 타이탄(Project Titan)으로 알려진 수십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종료하는 중대한 변화를 나타낸다.
2014년에 시작된 완전 자율형 전기 자동차 개발은 프로젝트 팀의 리더십과 전략이 여러 차례 변경되면서 도전을 마주했다.
애플은 최근 몇 달 간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됨에 따라 결국 프로젝트를 종료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