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간 호환성 기술을 개발하는 웜홀(Wormhole)은 성능 향상을 위해 AMD의 가속기 칩을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AMD의 Alveo U55C와 U250 칩을 사용함으로써 웜홀의 제로 지식 증명(ZKP) 컴퓨팅 파워를 강화할 목적이다.
웜홀은 30개 이상의 블록체인 토큰 브리지와 메시징을 지원하며, 현재 블록체인 간 안전한 ‘통신 채널’을 만들기 위해 ZKP를 활용한 라이트 클라이언트 구현을 개발 중이다.
ZKP는 상당한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기 때문에, AMD 칩의 도입이 필요하다. 이 칩들은 이미 AI 분야에서 기계 학습 등의 작업에 사용되고 있다.
웜홀은 이더리움(Ethereum), 니어프로토콜(Near), 솔라나(Solana), 앱토스(Aptos), 수이(Sui), 코스모스(Cosmos)를 포함한 주요 블록체인에 걸쳐 안전한 통신 채널을 만들 계획이다.
라이트 클라이언트에서의 증명 생성 및 검증 스케일링은 AMD 디바이스를 통해 촉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웜홀은 AMD가 엔터프라이즈급 FPGA(field-programmable gate array)와 GPU 하드웨어를 제공하고, 효율과 속도를 확보하기 위해 웜홀 ZK의 엔지니어에게 깊은 하드웨어 전문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웜홀의 W 토큰 에어드랍에 대한 상세 정보가 곧 발표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