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델리티 디지털 애셋(Fidelity Digital Assets)이 2월 8일 보고서를 통해 2023년 4분기 말 기준으로 수집된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전반적인 단기 및 장기 전망이 낙관적이라고 발표했다.
비트코인은 2023년 말까지 154% 상승했다.
목차
Toggle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전망
비트코인은 2023년 동안 154% 상승했으며, 현재 다양한 단기 및 장기 지표를 초과 달성했다.
특히 높은 수수료 환경은 채굴자들에게 수익성 증대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는 2024년 4월 예정된 다음 비트코인 반감기에 대한 준비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반감기는 블록 보상이 절반으로 감소하며, 이는 채굴자들에게 중요한 이벤트다.
2024년에는 거래 플랫폼의 공급 감소를 면밀히 관찰할 핵심 지표로 지목했다.
또한 가상화폐의 커스터디 서비스에 주목 했으며, 피델리티 디지털 애셋(Fidelity Digital Assets)과 같은 규제된 제3자 가상화폐 커스터디 기관의 대체 보관 서비스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더리움의 긍정적 신호
이더리움은 단기적으로 긍정적인 가격 신호와 온체인 측정 지표의 증가를 보였다.
2022년 9월 The Merge 구현 이후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발행량을 초과하는 높은 이더 소각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거의 311,000개의 이더가 네트워크에서 제거됐다.
그러나 최근 분기 동안 이더 스테이킹의 성장이 둔화되었으며, “최종” 스테이킹 비율에 접근하고 있는 것으로 관찰됐다.
레이어 2 플랫폼의 활용 증가
2023년에는 레이어 2 플랫폼의 활용이 눈에 띄게 증가했으며, 이는 이더리움의 롤업 중심 로드맵이 향후 몇 년 안에 성공할 수 있는 첫 번째 분명한 신호로 해석된다.
2024년 초에 예정된 다음 업그레이드는 사용자 수수료를 대폭 낮추어 레이어 2 플랫폼의 채택을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이더리움 생태계의 건강한 전망
스테이킹된 이더리움의 둔화, 레이어 2 채택, 지속적인 기본 레이어 사용 등은 모두 2024년 이더리움 생태계가 건강할 것임을 시사한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