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재 조치에 대한 대응
25일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중국의 주요 가상화폐 채굴 풀인 에프투풀(F2Pool)이 미국 외국자산관리국(OFAC)의 거래 필터링을 일시적으로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미국 재무성 소속 OFAC는 제재 대상 개인이나 국가에 대한 거래 금지 및 자산 동결 조치를 시행한다. 이러한 필터링은 가상화폐 커뮤니티 내에서 검열로 간주되고 있다.
F2Pool의 필터링
온체인 분석가 0xB10C에 따르면, F2Pool은 OFAC 제재를 따르는 최초의 비트코인 채굴 풀로, 2023년 9월과 10월 사이에 OFAC 제재 거래가 누락된 비트코인 블록이 6개 발생했으며, 이 중 4개가 F2Pool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필터링된 트랜잭션은 다른 채굴자에 의해 승인되었다.
F2Pool의 창시자 Chun은 필터링을 인정하고 검열에 저항하는 시스템의 필요성을 언급했으나, 나중에 해당 발언은 삭제된 상태이다.
미국 내 비트코인 채굴 기업의 사례
미국 비트코인 채굴 기업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는 2021년까지 OFAC 제재 대상 거래를 검열했으나, 검열 기능이 충분히 작동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OFAC Pool’을 취소한 사례가 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의 검열 사례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도 비슷한 검열 사례가 발생했다.
OFAC는 2022년 8월 토네이도 캐시의 스마트 계약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고, 이에 따라 2022년 10월 14일 생성된 블록 중 51%가 OFAC의 제재조치에 의하여 구성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