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샘 알트만 해임 발표… 월드코인 시세 하락

샘 알트만, 이미지: OpenAI/YouTube
샘 알트만, 이미지: OpenAI/YouTube
  • 오픈AI, 샘 알트만 CEO 해임… 대대적인 인사 개편
  • 경영진 개편… CTO 미라 무라티가 잠정 CEO로 임명
  • 알트만이 공동 창립한 월드코인, 해임 여파로 12.4% 하락
  • 월드코인, 홍채 스캔 기반 ID 발급 및 글로벌 가상화폐 배포 프로젝트 운영

미국 시간으로 17일, 인공지능(AI) 기업 오픈AI가 샘 알트만을 최고경영자(CEO) 및 이사직에서 해임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결정의 여파로 알트만이 공동 창립한 AI·가상화폐 프로젝트 월드코인(WLD) 토큰 가격이 전날 대비 12.4% 하락하며 즉각적인 영향을 받았다.

오픈AI 이사회, 해임 결정 배경

오픈AI 이사회는 성명을 통해 “알트만의 해임은 심도 있는 검토 과정을 거쳐 결정된 사항”이라며, “이사회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일관된 솔직함이 부족해 이사회의 책임 수행을 방해했다”고 밝혔다. 또한, 알트만을 리더로서 신뢰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알트만은 2015년 일론 머스크, 그렉 브록맨 등과 함께 오픈AI를 공동 창립하고 초대 CEO를 맡았다.

이번 인사 조치로 브록맨은 이사회 회장에서 해임되었으나, 사장직은 유지하게 됐다. 한편, 최고기술책임자(CTO)인 미라 무라티가 잠정 CEO로 임명되며 후임 인선이 이뤄질 때까지 회사를 이끌 예정이다.

오픈AI의 주요 투자자인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까지 100억 달러(약 14조 5,000억 원) 이상을 투자했으며, 2023년 4월 기준 오픈AI의 기업 가치는 약 300억 달러(약 43조 5,000억 원)로 평가되고 있다.

알트만의 월드코인, 해임 여파로 가격 하락

월드코인은 오픈AI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알트만과 알렉스 브라니아가 2020년 공동 설립한 프로젝트다.

해당 프로젝트는 홍채 스캔을 통해 개인을 식별하는 ‘월드 ID’를 발급하고, 전 세계 사용자에게 가상화폐를 배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까지 알트만의 해임 소식이 월드코인의 투자 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단기적으로 추가 변동성이 예상된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비탈릭 부테린, 월드코인 ‘디지털 ID’기술에 온라인 익명 활동 우려

월드체인, ‘실사용자 우선 블록 처리(PHB)’ 기능 메인넷에 출시

샘 알트먼, 7월 22일 연준 은행자본 규제 컨퍼런스서 기조연설

레딧, 월드코인 홍채 인증 도입 검토 중

패러다임·초기 투자자, 12시간 동안 아비트럼 코인 1675만개 거래소로 입금

나스닥 상장사 라이언그룹, 70억원 규모 하이퍼리퀴드·솔라나·수이 매수

미국 첫 솔라나 스테이킹 ETF 이번주 출시…블룸버그 분석가 “지나친 기대 말아야”

월간 비트코인 ETF 순유입 46억달러…2분기 총 123,000BTC 유입

디지털자산 주요소식

일론 머스크

머스크 “빅뷰티풀 법안 통과 시 ‘아메리카당’ 신규 창당”

솔라나

REX-오스프리, 미국 첫 솔라나 스테이킹 ETF 2일 출시

로빈후드 크립토

로빈후드, 자체 레이어2 블록체인 개발…유럽서 아비트럼 기반 토큰화 주식 거래 출시

로빈후드

로빈후드, 미국서 이더리움·솔라나 스테이킹 서비스 시작

인기뉴스

1

OKX, X·BSV·GOG·DIA·BONE·OXT 현물거래 상장폐지 예정

OKX 거래소
2

카이아 재단 의장, 그라운드X의 거버넌스 탈퇴에 “내부 사업 변화 따른 결정”

카이아(KAIA)
3

토스뱅크, 원화 스테이블코인 상표 48건 출원…디지털자산 결제 사업 추진

토스뱅크
4

그라운드X, 카이아 거버넌스 위원회서 탈퇴

카이아(KAIA)
5

비트코인, 7월 평균 7.56%↑…과거 12번 중 8번 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