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Blockchain) 이란?: 뜻과 장단점

블록체인

1. 블록체인 이란?

블록체인(Block Chain)이란 검증 가능하고 영구적인 방식으로 두 당사자 간의 거래를 기록하는 불변의 원장으로 비트코인 암호화 자산(가상 통화)을 지원하는 핵심을 담당하는 기술입니다.

거래의 데이터(ex.A가 B에게 1BTC 보냈습니다)를 「트랜잭션」, 복수의 트랜잭션을 모은 것을 「블록」이라고 부릅니다.

이 “블록”이 연속되도록 보존되어있는 것이 체인 모양으로 보이기 때문에 “블록 체인”이라고 명명되어 있습니다.

통화마다 블록 체인이 형성되어 있으며 각 블록 체인은 공개되어 있으므로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2. 블록체인의 개념

블록체인은 여러 컴퓨터(노드)에서 분산되고 관리됩니다. 은행과 같은 중앙기관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개인간의(P2P) 직접 거래가 가능합니다.

거래기록은 해시 함수로 암호화되어 블록에 기록 됩니다. (해시 함수 예 : 5er59259304dadf412323erer231512.. 이와 같이 전혀 의미 불명의 문자의 열, 해시값으로 변환 됩니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폐 거래 내역 등 블록체인 대장에 기록된 모든 거래 내역은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즉, 블록체인은 투명성을 확보하면서 보안도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은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공급망 관리, 투표 시스템, 지적 재산 등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데이터와 가치를 저장하고 전송하는 안전하고 투명한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산업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블록체인의 장점

  • 탈중앙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으며 정보를 중앙에서 관리하지 않고 분산시켜 관리하기 때문에 시스템 다운이될수 없다.
  • 중앙관리자가 없으므로 개인간의(P2P) 거래 가능
  • 블록에 기록되는 정보는 해시 함수로 암호화되므로 정보의 변조가 어렵다.


4. 블록체인의 단점

  • 블록체인의 블록은 정보를 기록하는 것이므로 데이터 용량에 제한이 있다. 실제로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은 1MB로 정해져 있으며 용량을 변경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 하나의 블록에 대해 기록할수 있는 트랜잭션의 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향후 비트코인이 보급되어 거래 건수가 급격히 증가했을 경우, 거래의 처리에 시간이 걸릴수 있다.
  • 블록체인은 분산되어 관리되고 있어 거래 데이터의 거대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시스템을 변경하기 어렵다. 다만 블록체인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방법으로는 소프트 포크라는 것이 있다.

✉ eb@economybloc.com

└관련 뉴스

최신 뉴스📨

이코노미블록 PICK

솔라나

메타마스크, 5월내 솔라나(SOL) 블록체인 지원 개시

트럼프, 파월 겨냥 “대세는 금리 인하…또 시기 놓칠 것”

트럼프, 19일 푸틴·젤렌스키와 연속 전화 회담 예고

토큰 언락

주간 코인 언락 일정: PIXEL·PYTH·GAL·KARRAT·XMW·C98·HOOK·GTAI

오피셜트럼프

비공개 오피셜트럼프 만찬 티켓 거머쥔, 코인 백만장자들의 정체는?

인기뉴스

1

머스크, X 닉네임·프로필 ‘케키우스 막시무스’로 변경…관련 밈코인 급등

케키우스 막시무스
2

무브먼트·만트라 코인 사태, 시장 유동성 뒤흔들어

무브먼트랩스(Movement Labs)
3

비공개 오피셜트럼프 만찬 티켓 거머쥔, 코인 백만장자들의 정체는?

오피셜트럼프
4

주간 코인 언락 일정: PIXEL·PYTH·GAL·KARRAT·XMW·C98·HOOK·GTAI

토큰 언락
5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 뉴스 헤드라인

이코노미블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