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록체인 기반 결제의 진화
미국 블록체인 기업 리플이 7일 새로운 국경 간 결제 솔루션 ‘리플 페이먼트’를 공개했다. 기존 ‘리플 넷’에서 업그레이드된 이 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쉽게 도입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엔터프라이즈급 인프라를 제공하며, 기업들이 보다 빠르고 저렴한 국제 송금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리플의 CEO 모니카 롱은 “리플은 처음부터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 개발에 집중해 왔다”고 강조했다.
리플 페이먼트의 주요 특징
- 70개 이상 시장과 연결: 암호화폐 및 기존 금융 결제망을 포함한 글로벌 네트워크 확장
- 강화된 보안 및 규제 준수: 싱가포르 금융당국(MPI) 및 미국 30개 이상 주의 송금업 라이선스(MTL) 획득
- XRP 원장(XRPL)과 통합: 분산형 거래소(DEX)와 연계해 결제 성능 개선
- 24시간 365일 유동성 제공: 통화와 목적지에 관계없이 지속적인 결제 지원
블록체인 기술과 결제 산업의 변화
최근 전통 금융기관과 대형 IT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 도입을 확대하고 있으며, 리플의 ‘2023 New Value Report’에 따르면 세계 금융 리더의 80% 이상이 향후 3년 내 암호화폐 도입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리플은 이러한 시장 변화에 발맞춰 디지털 자산을 활용한 최적의 국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결제 제품 담당자 브렌던 베리는 “리플 페이먼트는 다양성, 속도, 사용 편의성, 법적 준수를 결합한 솔루션으로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고 밝혔다.
리플 페이먼트, 글로벌 기업 도입 사례
리플 페이먼트는 금융기관의 디지털 자산 관리 부담을 줄이고, 중소기업(SME)에도 국제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솔루션을 도입한 첫 고객 중 하나인 RocketFuel은 법정화폐 및 암호화폐 결제 통합 기능을 높이 평가해 선택했다고 밝혔다.
RocketFuel의 최고재무책임자(CFO) 피터 스미스는 “리플 페이먼트 도입으로 국제 송금과 결제 절차가 더욱 간편해져 고객 서비스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