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비트코인 이란? 2. 비트코인의 특징 3. 비트코인의 개요 4. 비트코인의 장점 5. 비트코인의 단점 |
1. 비트코인(BTC) 이란?
비트코인(BTC)은 2008년 사토시 나카모토의 이름으로 구상과 논문이 발표되후 2009년에 발표된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가상화폐)입니다. 통화 단위는 BTC로 표시되며 암호화폐의 대명사로도 사용된다.
2008년 갑자기 인터넷 포럼에 나타난 ‘ 사토시 나카모토 ‘라는 수수께끼의 인물이 비트코인(BTC) 구상을 논문으로 발표했다. 비트코인(BTC)은 관리자가 없는 탈중앙화 방식으로 P2P(Peer to Peer)로 동작하는 새로운 통화로, 2009년에 발표되었다.
지폐등 실물이 없는 순수한 ‘정보(데이터)’인 비트코인(BTC)의 거래는 ‘ 블록체인 ‘이라는 기술에 의해 관리된다.
「블록 체인」은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노드」에 의해 거래 이력을 기록하는 대장 이 분산 관리되어 있기 때문에, 분산 컴퓨팅 기술 기반의 데이터 위변조 방지 기술로 불리게 된다. 이 방법을 채택하면 악의적인 사용자가 과거 거래 내역을 변조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앞으로 블록체인 은 암호화폐 뿐만 아니라 일상의 여러 곳에도 응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비트코인(BTC)은 그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2. 비트코인의 특징
비트코인및 암호화폐의 가장 큰 특징은 발행 주체가 없으며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축 통화이자 미국의 법정통화인 달러의 중앙 집권형과 대비되어 분산형 통화 즉 탈중앙화라는 특징이 있다.
또한 법정통화는 발행상한이 정해지지 않고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발행할수 있다. 따라서 터무니 없는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여 통화가치가 폭락 할 수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경우 발행 한도가 정해져 있다.
비트코인은 마이닝(채굴) 작업을 성공했을때 새롱 발행한 비트코인으로 보상을 지불하는 것으로, 비트코인의 신규 발행이 이루어져 가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리고 발행량이 서서히 줄어들어 신규 발행이 중단되면 비트코인의 교환시에 발생되는 수수료에 의해 마이닝에 대한 보수가 지불되게 된다.
비트코인의 총 발행량의 추이는, 신규 발행이 약 10분에 한 번의 페이스로 된다면 2037년도쯤 약 2100만 BTC가 최종적으로 발행된다.
3. 비트코인의 개요
- 통화 기호 : BTC
- 개발자 : 사토시 나카모토
- 발행한도 : 2100만 BTC
- 채굴 방식 : PoW
- 해시 알고리즘 : SHA256
- 발행일 : 2009년 1월 3일
- 공식 사이트 : https://bitcoin.org
- 백서 : https://bitcoin.org/bitcoin.pdf
- 소스 코드 : https://github.com/bitcoin
- 관련 정보 : https://coinmarketcap.com/en/currencies/bitcoin/
4. 비트코인의 장점
- 해외송금시 수수료가 저렴하며 빠르다. 다만 사용자가 늘어나면 송금 요청의 정체가 일어나 송금 지연과 수수료 상승이 일어나는 확장성 문제가 있다. 이러한 송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도 개발 중이다.
- 해외 어디든 사용할수 있다. 비트코인 결제가 가능한 곳 이라면 해외 어디든 이용이 가능하며 해외여행시 환전할 필요가 없다.
- 암호화폐 시장 규모가 커질수록 자산 증가가 가능하다.
5. 비트코인의 단점
- 암호화폐 결제를 지원하는 시장이 작다. 전세계적으로 비트코인 결제에 대응하고 있는 점포는23,000로 살수 있는것은 적고, 통화로서의 실용성이 낮다.
- 송금액에 관계없이 일정한 송금수수료가 부과된다. 따라서 현재상황에서 소액 결제에 적합하지 않다.
- 가격 변동성이 심하다. 2022년의 경우 암화화폐의 시세가 큰폭으로 하락하며 수많은 투자자들이 큰손실을 보았다.
-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암호화폐 관련 범죄와 피해금액이 증가하고 있다.
관련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