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코인게이프에 따르면 리플 랩스와 조지아 국립은행(National Bank of Georgia)이 새로운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인 ‘디지털 라리(Digital Lari)’의 파일럿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기 위해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디지털 라리가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어떻게 녹아들 수 있을지에 대한 잠재적 사용 사례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디지털 라리 파일럿 프로젝트의 승자, 리플
리플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에 따르면, 파트너십은 리플의 CBDC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라리 파일럿 프로그램의 실행과 제공을 포함한다.
프로그램은 공공 부문, 기업 및 개인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혜택을 검증하고, 디지털 라리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NBG가 기술 파트너로 리플을 선택하기 전, 리플은 여러 후보 중에서 엄격한 선정 과정을 통과했다.
9월, 조지아 국립은행은 CBDC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제한된 액세스를 갖는 라이브 파일럿 환경을 소개했으며, 이를 위해 단일 기술 파트너를 선발하는 결정을 내렸다.
최종 후보로 선정된 9개 기업 중 리플은 충분한 기술적 잠재력, 성숙도, 역량 및 관련 경험을 바탕으로 선정되었다.
경쟁업체로는 AUGENTIC GmbH, Bitt Inc., Broxus Holdings Ltd., Money Network Ltd., DCM Corp Limited 등이 있었다.
디지털 라리 프로젝트, 리플의 새로운 도전
조지아 국립은행의 발표에 따르면, 리플은 프로젝트 목적에 대한 깊은 이해, 사용 사례에 대한 심도 있는 평가,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에 대한 확고한 헌신 등 여러 요소를 통해 최종 선택되었다.
리플은 금융 혁신 분야에서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를 유지해왔으며, 몇 달 전에는 화폐 연구 기관으로부터 디지털 화폐 발전 및 지속 가능한 이니셔티브 분야에서의 기여를 인정받았다.
리플은 이미 콜롬비아 중앙은행인 Banco de la República와 협력하여 CBDC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페소 파일럿의 블록체인 기술 사용 사례를 탐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