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와 암호화폐 시장의 현황
미국의 주식시장에서는 다우 평균주가가 전일 대비 269달러(0.8%) 상승했으며, 나스닥지수도 0.42포인트 내에서 거래를 마쳤다.
가상화폐 시장 상황
비트코인의 가격은 전일 대비 0.06% 상승한 1BTC=30,382달러를 기록했다.
최근에는 주요 저항선을 앞두고 가격 상승이 무거워지는 경향이 있으며, 급등 후 조정이 부족하다는 의견도 적지 않다.
하지만 블랙록이 비트코인 ETF를 신청한 후로 시장이 호전되는 경향을 보였다.
블랙록이 신청한 이후로, 미국 SEC에 재차 부결되었던 ‘현물판 비트코인 ETF’의 승인 확률이 ‘과거 가장 높다’라는 견해가 대세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금융 대기업 피델리티 등 다른 금융 기관들도 비트코인 ETF 재신청을 계속하고 있으며, 2024년에 예정된 비트코인 반감기는 디지털 금융자산으로서의 희소성을 점점 더 높여갈 것이다.
알트코인 시장 상황
17년 8월 비트코인 하드포크에서 탄생한 비트코인 캐시(BCH)는 전일 대비 14.7% 상승, 전월 대비 2배이상 상승했다.
1년이상 침체된 저가권의 레인지 브레이크아웃한 이후로 가격 상승세가 강화되었다.
비트코인 캐시는 미국 EDX Markets에서 지원받아 론칭한 상품으로 분류되며, 이는 규제 리스크 면에서의 신뢰성을 높였다.
선물 시장에서는 BCH의 숏 포지션 강제 청산이 확인되었는데, 이에 따른 숏커버링도 시세 상승을 뒷받침 했다.
이에 따라 SNS에서 BCH에 대해 논의되는 소셜 토론률은 지난 3년간 최고를 기록했다.
비트코인 캐시의 탄생과 전망
2017년에 비트코인 캐시가 탄생했을 때, 중국 마이너(채굴자)가 주도 했는데, 2023년 6월의 홍콩 시장의 거래 해금에 대한 의혹도 존재한다.
2018년 11월에는 주요 마이너들 간의 방침 차이로 인해 대규모 해시 전쟁과 적대적 하드포크가 발생해, 비트코인 캐시(Bitcoin ABC)와 비트코인 SV로 분기하는 등 혼란스러운 시기를 겪었다.
EDX Markets에 상장된 라이트코인(LTC) 동향
마찬가지로 EDX Markets에 상장된 라이트코인(LTC)은 전날 대비 1.8% 상승하였으나, 전월 대비 6.1% 저렴한 편이다.
비트코인은 전월 대비 11.8% 상승하고, 이더리움은 1.29% 하락한 반면, 비트코인 캐시(BCH)만이 독보적인 상승세를 보였다.
한편으로는, 라이트코인의 반감기가 약 2개월 뒤에 다가오면서 해시율(채굴속도)이 과거 최고치를 갱신했다는 점을 주목해야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