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번째 프로토콜 개편…생태계 DAO 출범으로 온체인 자금 배포도 가능
테조스가 자체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14번째 업그레이드인 ‘나이로비(Nairobi)’를 도입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네트워크 처리 성능과 사용자 경험 개선에 중점을 두고 개발됐다. 테조스의 기본 토큰인 XTZ 가격에는 변동이 크지 않았다.
나이로비 업그레이드는 노매딕 랩스, 마리골드, 트릴리텍, 옥스헤드 알파, 타리데스 등 여러 개발팀이 협력해 완성했다. 주요 변경 사항은 거래 처리 속도 향상과 수수료 감소로, 트랜잭션, 스마트 계약 호출, 스마트 롤업 유지 관리 등 다양한 작업의 효율이 개선됐다.
특히 스마트 롤업 기능이 처음으로 적용돼, 레이어2 메시지 전송 기능이 추가됐다. 이를 통해 향후 롤업 커널과 프로토콜의 동기화가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사전 증명(Pre-endorsement) 전파 속도 향상으로 합의 속도도 개선됐다.
이번 업그레이드와 함께 테조스 생태계 DAO도 출범했다. DAO를 통해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테조스 관련 이니셔티브에 필요한 자금을 요청할 수 있으며, XTZ를 활용해 온체인에서 투표와 자금 배포가 이루어진다.
해당 DAO는 트릴리텍, 테조스 재단, 테조스 인도 재단 등 주요 기관들이 공동으로 초기 운영을 담당하며, 모든 활동은 공개적으로 기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