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계약 만료
기술 파트너십 종료

BGD 랩스는 에이브(Aave) DAO와 체결한 서비스 계약이 2026년 4월 1일 만료됨에 따라 재계약을 진행하지 않고 중단한다고 2월 20일 발표했다.
BGD 랩스는 2022년부터 에이브 v3 개발을 주도하고 거버넌스 인프라와 보안 모델 등을 구축해 왔으나, 최근 생태계 내 조직적 변화로 인해 더 이상 기여를 지속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특히 에이브 랩스(Aave Labs)가 v4 개발 과정에서 기존 기여자의 전문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v3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취하며 독자적인 노선을 걷고 있는 점을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BGD 랩스는 계약 만료 전까지 기존 업무를 완수하고 인수인계를 진행할 방침이다. 에이브 커뮤니티가 거버넌스를 통해 결정할 수 있도록 계약 종료 후 2개월 동안 과도기 보안 지원을 제공하는 안을 제안했다. 계약 종료 시점인 4월 1일까지 에이브 v3, 엄브렐러(Umbrella), 신규 체인 확장, 자산 온보딩, 보안 등 기존 업무 범위를 차질 없이 이행할 방침이다.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완료하거나 다른 주체가 이어받을 수 있도록 문서화 과정을 거쳐 인수인계한다고 밝혔다.
또한 공백 기간 프로토콜 안전을 위해 4월 1일부터 6월 1일까지 2개월간 보안 업무를 지원하는 리테이너 모델을 제안했다. 해당 제안에는 에이브 v3, 거버넌스, 엄브렐러 시스템의 보안 사고 대응이 포함되며, 비용은 20만달러(약 2억9000만원)로 책정됐다.
BGD 랩스는 해당 안건을 별도 거버넌스 제안으로 상정해 커뮤니티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