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UAE 디지털 은행 ‘잔드’ 스테이블코인 유동성 파트너십 체결

리플-잔드 전략적 협력
AEDZ·RLUSD 유동성 연결

리플(Ripple)이 아랍에미리트(UAE)의 인공지능(AI) 및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은행인 잔드(Zand)와 스테이블코인 및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지역 디지털 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15일(현지시간) 매체 핀테크 타임스에 따르면 양사는 잔드의 디르함 스테이블코인(AEDZ)과 리플의 달러 스테이블코인(RLUSD)을 활용한 혁신적인 계획에 집중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은 기존 결제 분야의 협력을 기반으로 확대되었으며, 잔드의 규제된 디지털 자산 수탁 서비스 내 RLUSD 지원과 AEDZ와 RLUSD 간의 직접적인 유동성 해결 방안 모색을 포함한다.

특히 양사는 퍼블릭 블록체인의 규정 준수 및 리스크 관리 역량을 활용해 XRP 레저(XRPL)에서 AEDZ를 발행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마이클 찬(Michael Chan) 잔드 최고경영자(CEO)는 스테이블코인과 블록체인, 토큰화 기술을 활용해 전통 금융이 온체인으로 이동함에 따라 강력한 사용 사례를 확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리플과의 파트너십이 디지털 자산 생태계 성장의 중요한 진전이며, UAE 정부와 기업이 블록체인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식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AEDZ는 퍼블릭 블록체인에서 UAE 최초로 규제되는 디르함 연동 스테이블코인으로, 분리된 규제 계좌에 보유된 디르함 예비비와 1대 1로 매칭된다. 리플의 RLUSD는 달러 예금과 단기 미국 국채 등으로 뒷받침되는 기업용 스테이블코인이다. 리플의 중동 및 아프리카 총괄 매니저 리스 메릭(Reece Merrick)은 이번 파트너십이 UAE의 선도적인 디지털 경제에 대한 리플의 의지를 강조하는 것이라며, 지역 내 스테이블코인과 토큰화 자산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다.

이번 협력은 2032년까지 비석유 부문 국내총생산(GDP)에서 디지털 경제 기여도를 두 배로 높이려는 UAE의 디지털 경제 전략과 궤를 같이한다. UAE 중앙은행으로부터 라이선스를 취득한 잔드는 전통 금융과 탈중앙화 금융을 잇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며 기업 및 기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양사는 향후 모든 계획이 관련 규제 당국의 승인을 거쳐 진행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 eb@economyblo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