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 상장사 피규어, 블록체인 기반 주식 거래망 ‘OPEN’ 출시…비트고·점프 참여

온체인 주식 발행·거래
DTCC 우회
디파이 담보 대차

소파이 창업자인 마이크 캐그니가 이끌고 있는 나스닥 상장사 피규어가 블록체인에서 주식을 직접 발행·거래하는 네트워크를 출시했다.

15일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피규어는 ‘온체인 퍼블릭 에쿼티 네트워크(OPEN)’를 출시하고 금융 거래 전용으로 설계된 블록체인에서 주식을 바로 등록해 거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OPEN은 증권예탁결제기관 DTCC와 프라임 브로커를 거치지 않고 주식 발행과 거래를 처리하는 구조로, 비용 절감과 투명성 강화를 목표로 한다. 피규어가 운영하는 대체거래시스템(ATS)과 연결해 지정가 주문 기반의 상시 거래를 제공한다.

보관과 유동성은 비트고와 점프 트레이딩이 지원한다. 투자자는 보유 주식을 담보로 디파이 방식의 대차를 이용할 수 있어 기존 프라임 브로커 의존을 낮춘다.

피겨는 OPEN에서 자사 주식을 먼저 올릴 계획이다. 피겨는 지난해 11월 2차 주식 매각을 위한 절차에 들어갔으며, 나스닥에 상장된 기존 주식과 블록체인에 등록된 주식을 서로 바꿔 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폴 앳킨스 위원장은 지난달 토큰화가 향후 수년간 금융 시스템을 바꿀 수 있으며, 투명성 제고와 거래 공백 축소 효과를 언급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