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곤(Polygon)의 공동 설립자 미하일로 비엘리치(Mihailo Bjelic)는 6월 21일에 올린 포럼 게시글에서 폴리곤 지분 증명(PoS) 네트워크를 ‘zkEVM validium’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제안했다.
이 업그레이드를 통해 영지식 증명(zkEVM)을 기반으로 보안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폴리곤 PoS 네트워크의 활용 상황
폴리곤 PoS는 계약에서 총 가치가 9억 달러 이상이며, 일일 거래 건수가 200만 건 이상을 처리하는 이더리움 확장 솔루션이다.
이 네트워크는 2019년 처음 출시되었으며, 3월에는 폴리곤 팀이 제로 지식 증명 롤업을 이용해 이더리움을 확장하는 두 번째 네트워크인 폴리곤 zkEVM을 선보였다.
새로운 업그레이드 제안
비엘리치는 6월 21일 게시물에서 기존 PoS 네트워크를 zkEVM(영지식 이더리움 가상 머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고, 두 네트워크 모두 영지식 증명에 의존하도록 제안했다.
그러나 새 버전의 폴리곤 PoS는 3월에 출시된 네트워크와는 다르게 ‘롤업’되지 않을 예정이다. 즉, 트랜잭션 데이터를 이더리움에 압축 저장하지 않는다.
대신, 실제 트랜잭션 데이터는 별도의 체인에 보관되며, 유효성 증명만 레이어 1에 저장하는 ‘validium’ 형태를 취할 것이다.
보안 강화와 거래 수수료 감소
이런 변화를 통해 폴리곤 PoS는 폴리곤 zkEVM보다 낮은 거래 수수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네트워크가 이더리움의 보안을 상속할 수 있게 되면서 폴리곤 PoS의 보안도 강화될 것으로 비엘리치는 보여주었다.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지면, 폴리곤 zkEVM은 보안이 중요한 고가의 거래에 사용되고, 폴리곤 PoS는 게임이나 소셜 미디어 애호가들을 위한 네트워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비엘리치는 제안했다.
비엘리치는 “업그레이드된 폴리곤 PoS(zkEVM validium)는 거래 데이터를 이더리움이 아닌 로컬에 저장하는 트레이드 오프와 함께 높은 확장성과 낮은 수수료를 제공한다”며, “거래량이 많고 거래 수수료가 낮은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예를 들어 Web3 게임이나 소셜 미디어 등이 그렇다”라고 말했다.
업그레이드의 시행 계획
폴리곤의 공동 창립자는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질 수 있는 시점에 대한 예상 타임라인을 제공했다.
비엘리치는 자신의 비공식 제안이 11월까지 공식적인 폴리곤 개선 제안으로 전환되고, 2024년 2월에서 3월 사이에 메인넷에서 실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폴리곤의 향후 전략
폴리곤 zkEVM의 출시와 폴리곤 PoS의 업그레이드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별 체인을 통합하는 ‘슈퍼넷’을 만드는 폴리곤 팀의 원대한 계획의 일부다.
개발자들은 이 프로젝트를 ‘폴리곤 2.0’이라고 부르며, 이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다양한 적용 분야와 효율성을 더욱 넓혀갈 것이라는 계획을 갖고 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