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부테린 “폴리곤, 이더리움 생태계에 큰 기여”… 폴리곤 “충성심 흔들려”

비탈릭, ETH 생태계에 폴리곤 큰 기여
“나일왈 인도 의료기부 활동” 언급

이더리움 공동창립자 비탈릭 부테린이 폴리곤의 기술적 기여와 폴리곤 재단 최고경영자(CEO) 산딥 나일왈의 공익 활동을 높이 평가하며, 앞서 불거진 이더리움 재단 비판에 대해 진화에 나섰다.

부테린은 21일 X에서 “폴리곤은 폴리마켓(탈중앙화 베팅 플랫폼)을 비롯해 높은 확장성이 필요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호스팅했고, ZK-EVM 연구와 증명 집계 인프라 개발에도 큰 공헌을 했다”고 칭찬했다.

또 “산딥은 인도 내 바이오의료 연구 지원단체 ‘크립토릴리프’에 많은 개인 노력을 쏟았고, 내가 기부한 시바이누 토큰 중 1억9천만달러(약 2660억원)를 자발적으로 반환해 ‘발비’의 오픈소스 감염병 연구 프로그램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의 대형 투자자들은 이런 활동을 멋지다고 생각만 할 뿐 실제 행동하지 않지만, 산딥과 바이낸스 창립자 자오창펑은 예외적 인물”이라고 덧붙였다.

부테린은 폴리곤의 영지식(ZK)기술 개발 초기 한계를 언급하며 “폴리곤은 조르디 바이리나 팀을 영입해 ZK-EVM 연구를 선도했지만 당시 기술이 상용화 단계에 이르지 않아 직접적 이익을 얻기 어려웠다”고 평가했다. 또 “지금은 L2팀과 ZK팀이 분리되는 구조가 합리적이며, 폴리곤도 개선된 ZK 기술을 도입해 이더리움 1단계·2단계 보안 보증을 달성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앞서 이더리움 핵심 개발자 피터 실라기가 이더리움 재단(EF) 내부의 권력 집중과 보상 불공정을 공개 비판한 가운데, 21일 산딥 나일왈은 “이더리움에 대한 충성심을 의심하기 시작했다”며 “이더리움 커뮤니티가 한동안 엉망이었다”고 말하며 거들었다.

나일왈은 “비탈릭 부테린에게 감사하지만 재단의 직접적 지원은 없었고, 도덕적 의리로 이더리움에 충성해왔다”며 “그 결과 폴리곤의 기업가치가 수조원 낮게 평가되는 것을 감수했다”고 주장했다.

✉ eb@economybloc.com

└관련뉴스📨

10/21 미국 이더리움 현물 ETF: 2,044억원 순유출

폴리곤 재단 “이더리움서 외면 받아…레이어1 선언하면 2~5배 높아질 수 있어”

비트마인, 이더리움 324만개 보유…가상자산·현금 총 19조원 규모

반에크, ‘리도 스테이킹 이더리움 ETF’ SEC에 신청

업비트, 신퓨처스(F) 코인 원화·USDT 마켓 상장 예정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펌프펀, 밈코인 발행 시장서 다시 선두

에릭 트럼프 “막내 배런, 밈코인 등 암호화폐 사랑해”

Follow ECONOMYBLOC

인기뉴스

1

美 연준 주최 결제 컨퍼런스에 체인링크·팍소스·서클·코인베이스 참여

연준 로고
2

에테나 “3개월 내 USDe에 필적할 신규 사업·제품 공개 예정”

에테나 랩스(Ethena Labs)
3

디지털자산 · 코인 주요소식 헤드라인

4

주간 코인 언락 일정: 레이어제로·플라즈마·스크롤·카이토·순 등

토큰 언락
5

아마존 웹서비스(AWS) 장애로 코인베이스 등 주요 금융 플랫폼 접속 장애

아마존
6

리플 코인 투자사 에버노스, 나스닥 상장 통해 $10억 유치 추진

XRP 레저 - 리플
7

일론 머스크 “플로키가 다시 𝕏 최고경영자(CEO)”

업비트
이더리움 ETF
비트코인 현물 ETF
비트마인 이머전

Follow ECONOMYBLOC